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반려동물 인수공통전염병 감시체계 구축
반려견 250두 대상으로 인수공통전염병 감염실태 모니터링 실시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반려동물 인수공통전염병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주요 질병 및 인수공통전염병 8종에 대한 감염실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번 모니터링은 동물보호소 내 유기견 200두를 비롯해 달성군 지역 실외에서 사육하는 반려견(마당개) 50두 등 총 250두를 검사한다.

검사대상 질병으로는 여름철 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반려견 심장사상충증과 진드기 매개 인수공통전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라임병, 아나플라즈마증, 에를리키아증, 바베시아증, 지알디아 기생충증, 광견병 총 8종이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 인수공통전염병은 진드기에 노출되어 감염된 반려견을 통해 보호자도 감염될 수 있어 더욱 주의를 요하는 질병이다.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반려동물 인수공통전염병 감시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대구 펫쇼’ 현장에서 반려견 100두에 대한 무료 검진사업을 실시해 8두에서 심장사상충, 아나플라즈마, 지알디아 등 감염을 확인한 바 있다.

고복실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5월부터는 야외활동 증가로 진드기 등에 노출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반려견을 동반한 산책 시에는 곤충매개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반려동물 모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인수공통전염병 관리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3-05-02
조회수 : 조회수 : 138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전화번호
053-760-1303
담당자
서윤정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