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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소에 맡긴 세탁물 잘 찾으셨나요?

 

市 소비생활센터, 11월“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피해”예고

 

  대구시 소비생활센터에서는 겨울옷을 세탁소에서 찾는 시기인 11월에 맞추어「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피해」를 예고한다.

 

○ 세탁서비스 관련하여 대구시 소비생활센터에 상담 및 피해구제를 요청한 건수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총128건(’05년 50건, ‘06년 41건, ‘07년 10월말 현재 37건)으로 꾸준히 접수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소비자불만 및 피해는 세탁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것이 가장 많은데, 세탁물의 손상 및 훼손이 소비자피해의 주요 유형으로 나타나 색상이나 형태 변화, 얼룩발생 등이 70.3%(90건), 세탁불 분실 19.5%(25건), 수선 불량 10.2%(13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례 1】

 2007년 8월 동구에 사는 김씨는 양복을 체인점세탁소에 맡기고 며칠 뒤 찾아보니 전체적으로 탈색되고 수축됨. 양복의 하자 원인을 밝히기 위해 대구지역 심의단체에서 심의를 한 결과 세탁소의 과실로 나옴. 그러나 세탁체인점에서는 공장에서 세탁을 잘못한 것이며, 심의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배상을 거절함.

 2년전 35만원을 주고 구입한 여름양복인데 배상받을 수 있나?

 

【사례 2】

 북구에 사는 30대 김씨는 2006년 11월에 66만원을 주고 구입한 여성외투를 2007년 5월경 세탁소에 맡김. 날씨가 추워져 10월에 외투를 찾으니 세탁업자는 소비자가 9월에 찾아갔다고 함. 인수증을 교부하지 않는 세탁소인데, 본인은 분명히 찾아가지 않았는데 분실된 의류를 배상받을 수 있나?

□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피해유형

 

◎ 세탁업자 과실

- 용제불량으로 인한 역오염이나 용제정화시 잔유 유산으로 인한 섬유 손상

- 오염처리 미숙으로 인한 사고

- 섬유특성에 따른 세탁기술부족 및 세탁선별능력 부족에 따른 사고

  -노방깨끼 한복은 일반세탁물과 같이 취급시 흰줄이 심하게 생김

  -드라이 제품을 물세탁할 경우 수축, 변형, 탈색되고

  -물세탁제품을 드라이 할 경우 코팅 탈락, 탈색, 섬유가 부러지거나 뻣뻣해짐

- 스팀다리미 미숙-니트는 늘어지거나 변형, 병충해로 인한 파손 등

 

◎ 제조업자 과실

- 세탁취급표시 잘못 및 혼용률 표기 잘못으로 수축, 탈색

- 염색견뢰도가 낮아 탈색, 쉽게 변퇴색

- 소재불량으로 인한 사고

  - 액세서리를 같이 세탁하는 경우 탈색, 변형, 이염, 수축 등의 사고

 

◎ 소비자 부주의

- 세탁물에 있는 이물질 얼룩(파마약, 중화재, 청량음료수,식용유 등)이 드라이클리닝 중 용제와 화학반응으로 탈색

- 땀이 찬 옷을 방치했다 드라이클리닝하면 그 부분의 색상이 쉽게 변색

 

 

□ 세탁업 표준약관 및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 하자발생(탈색, 변·퇴색, 재오염, 손상 등)

     - 사업자의 책임하에(사업자비용부담) 원상회복    

     - 원상회복 불가능시 손해배상

       - 배상액은 물품구입가격(영수증 또는 확인서) × 배상비율(품목, 사용일수, 소재 등에 따라 산정됨)

       - 세탁물 인수시 의뢰받은 세탁물상의 하자여부를 확인할 책임

       - 양복 상하와 같이 2점이 1벌일 때는 1벌 전체를 기준으로 하여 배상함

         (단, 소비자가 1벌중 일부만을 세탁업자에게 의뢰한 경우 일부만 배상함)

  ▷ 분실 또는 소실

     - 손해배상

     - 세탁소에서는 인수증 교부의무가 있음

       - 인수증 미교부시 세탁물 분실에 대해서는 세탁업소에서 책임짐

  ▷ 배상의무 면제

     - 소비자가 세탁물 인수증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세탁물을 인수한 경우

     - 세탁물 완성약속일을 경과한 후, 세탁물 인도를 통보받은 날로부터 30일이 지나도록 세탁물을 찾지 않은 경우

 

□ 소비자주의사항

  ▷ 세탁을 맡길 때는 세탁업자와 함께 세탁물의 이상 유무를 먼저 확인한 뒤 인수증(보관증)을 받아야 합니다.

  ▷ 세탁물은 약속한 날짜에 찾도록 하고 그 자리에서 세탁물의 이상유무를 확인 후 인도받도록 합니다.

  ▷ 세탁과 관련된 하자는 제조업체의 원단 불량이나 세탁업자의 세탁잘못, 소비자의 과실 등 원인이 다양하므로 분쟁발생시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정확한 원인규명을 하여야 합니다.

  ▷ 사업자와의 분쟁발생시 신속하게 처리

     ⇒ 대구시 소비생활센터(☎ 053-803-3224~6/ http://sobi.daegu.go.kr) 또는 민간소비자단체 등에 처리 의뢰

 

* 자료제공 : 경제정책팀 803-3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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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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