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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브랜드택시」12월 중 도입·운영

 

신용카드 등 결재 및 위치추적시스템 갖추어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대구시에서는 택시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택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신용카드 등의 결재시스템이 가능한 브랜드택시를 금년 12월 중으로 도입·운영한다.

 

○ 이번에 대구시에서 도입하려는 브랜드택시는 기존 콜택시의 개별 무전기방식이 아닌 GPS(위치추적시스템)을 이용하여 승객에게 가장 가까운 택시를 자동으로 배차하는 방식으로 대구시내 어디에서 택시를 부르더라도 5분 이내에 응대가 가능하다.

 

○ 또 택시차량 내에 신용카드와 교통카드 결재기능이 가능하도록 하여 요금 결재수단의 다양화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택시기사들에게는 콜 고객유치를 통한 수익이 늘어나게 됨으로써  근무여건이 상당부분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대구시는 브랜드택시의 명칭을 지난 10월 시민참여 공모를 통하여 시민과 함께 한다는 의미인 “한마음 콜택시”로 선정하고, 전화번호는 424-1111로 결정하였다.

 

○ 또 브랜드택시 운영규정 제정을 통하여 기기장비의 유지관리와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하고, 우수한 운전자 선별과 운전자 실명제를 실시하여 밤늦게 귀가하는 여성 등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택시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한편, 대구시는 브랜드택시 운영을 위한 콜 관제센터와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12월 중에 운영대수 1,240대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택시요금은 기존의 중형택시 요금과 동일하게 할 예정이다.

 

※ 브랜드택시 도입·운영시 기대효과

대 상 자

기 대 효 과

이 용 자

 ­ 근접거리에 위치한 택시호출을 통해 대기시간 단축

 ­ 범죄예방 및 분실사고 예방

 ­ 요금지불수단(카드결재 및 영수증발급 등) 다양화

 ­ 쾌적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

택시기사

 ­ 순환식 영업의 최소화로 노동피로도 감소

 ­ 다양한 결재수단 도입으로 이용객과의 마찰 해소

 ­ 콜 고객 유치를 통한 수익증대 및 근무조건 개선

운송사업자

 ­ 공차율 및 순환식 영업의 최소화로 유류비 등 비용절감

 ­ 콜 시스템 구축비용 및 운영비부담 최소화

 - 장거리 과속운행 지양으로 교통사고율 감소

 ­ 브랜드 도입을 통한 부가사업 창출효과 기대

대 구 시

 ­ 순환식 영업의 최소화로 교통체증 감소 및 대기오염 저감

 ­ 효율적인 택시업체 유지관리로 유가보조금 등 예산절감

 ­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한 택시의 고급화 선도


* 자료제공 : 대중교통과 803-4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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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소식
2007-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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