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ETRI, 대구 임베디드S/W센터 개소

ETRI, 대구 임베디드S/W센터 개소

12일, 대구 계명대서 센터 개소식 개최
임베디드 S/W 업계 기술지원 전도사로

ETRI, 대구 임베디드S/W센터 개소

    전통산업 및 IT 산업에서 임베디드 SW 임베디드 SW : 일반적인 컴퓨터가 아닌 각종 전자제품이나 정보기기 등에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미리 정해진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 하며, 여기에 내장된 S/W가 임베디드 S/W임. 관련 기업의 제품개발을 지원하고 임베디드 SW 수요기관의 기술지원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발족한 ‘대구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12일, 대구시 남구 대명동 계명대학교내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별관 2층에서 ETRI 대구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ETRI는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 임베디드 관련 업체들의 기술경쟁력 향상은 물론, 시장활성화에도 기여할 방침이며 향후 업체들에 대한 기술자문 및 기술이전후 현장 기술지원 등의 실질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기존 섬유, 자동차, 기계 등 주력사업의 고부가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IT기술의 접목이 필요한데 임베디드 SW는 이를 만족하는 필수 요소로 본격적인 임베디드 서비스 시대를 대구에서 열게 되었다고 ETRI는 밝혔다.

 이 사업은 정통부 90억원, 대구시 30억원 등 총 120억원을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간 지원된다.

     특히 대구광역시에서는 정보통신부의 ‘지역특화 IT연구소 설립 사업’ 신설 운영 계획에 맞춰 대구광역시의 기존 핵심 전략 산업인 “임베디드S/W" 분야 활성화를 위해 ETRI 유치 활동과 더불어 실질적인 지역 업체 혜택을 위해 5년간 30억원의 연구사업을 발굴, 지원키로 했다.

      한편, ETRI가 구상하고 있는 주요 지원사업으로는 ▲ 소방/방재를 위한 위험지역 감시관리 사업 ▲ 전등 원격 제어를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 생산정보화를 위한 임베디드 시스템 ▲ 센서 노드 센서노드 :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지능형 통신 장치(디바이스) 및 게이트웨이용 보드 등 과제가 추진된다.
    
      ETRI는 지난 3월, 정보통신부로부터 대구 임베디드SW 클러스터 구축계획(안)을 확정받아 이사회의 상정을 통한 확정으로 올 4월부터 업무를 개시했으며 이날 12일 개소식을 갖게 되었다.

     대구센터에는  10여명의 전담인력을 배치, 향후 2∼3년 내에 본격화될 국내 임베디드 산업 육성에 적극 지원, 경험 축적과 함께 고품격 임베디드 관련 사업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ETRI측은 밝혔다.

      ETRI 대구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 김광수 센터장은 “모바일 관련 산업이 활성화된 대구경북지역의 풍부한 IT 인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IT R&D 역량강화를 통한 임베디드 S/W기반 전통산업 및 IT산업의 신기술 확보 지원 및 부가가치 창출 증대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ETRI는 임베디드 S/W 관련 대구경북 지역의 업체 방문을 통하여 업체의 애로사항 분석을 통한 지원방안은 물론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지원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밝혀 졌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ETRI 임주환 원장은 “ETRI 대구센터에서는 ETRI가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임베디드 운영체제인 큐플러스(Qplus www.qplus.or.kr 사이트 참고) 및 센서 네트워크용 임베디드 운영체제인 나노 큐플러스(Nano Qplus Nano Qplus : ETRI에서 개발한 국산 초소형 운영체제 개발 솔루션으로 나노 운영체제 기술, 목표 시스템 설정 및 설치 기술, 소스 편집, 모니터링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포함한다. Qplus에는 표준형, Micro형, Nano형이 있다) 등의 기술이전과 상용화에 주력하는 한편, 각종 임베디드 SW 관련 애로기술 지원 등에 기여하게 되어 대구지역 임베디드 산업 발전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2일 대구서 개최된 개소식에는 유영환 정보통신부 차관을 비롯,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장경훈 대구광역시 의회 의장, 이해봉 국회의원 등을 비롯, 지역 유관기관장 및 임베디드 S/W 산업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ETRI 임베디드SW연구단(단장 김흥남)은 지난해 유비쿼터스 환경구축의 기반을 위한 초소형 운영체제인 나노 큐플러스 S/W를 비롯,  국방, 의료, 환경, 소방방재, 가스안전 등 산업전반에 적용하게될 소프트웨어(S/W) 응용개발 툴(도구)인 USN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각종 센서에서 감지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용 나노 에스토(Nano-Esto ETRI에서 개발한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환경. 프로젝트 설정 및 빌드, 생성된 이미지의 센서노드 자동 적재, 커널 설정도구 등의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 등을 개발,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있다.

      ETRI의 본원외 조직으로는 광주광역시 광통신연구센터, 경기도 분당의 게임기술지원센터, 서울 양재동의 IT SoC SoC : System on a Chip 기술지원센터 등이 있다.

- 임베디드 SW : 일반적인 컴퓨터가 아닌 각종 전자제품이나 정보기기 등에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미리 정해진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 하며, 여기에 내장된 S/W가 임베디드 S/W임.
- 센서노드 :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지능형 통신 장치(디바이스)

* 자료제공 : 대구임베디드S/W기술지원센터 053-621-2650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6-09-12
조회수 : 조회수 : 1,770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