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시, 다산의 청렴사상 실천에 앞장선다

- 6월 13일 다산연구소 박석무 이사장 초청, 청렴실천 교육실시 -

  대구시는 청렴한 공직자상 정립을 위해 6월 13일 오후 3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직원 1,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산연구소 박석무(朴錫武) 이사장을 초청, 청렴교육을 실시한다.

○ 이날 교육은 대구시가 민선4기 출범을 앞두고 시본청을 비롯하여 사업소, 구·군, 공사·공단 등의 인·허가, 지도·단속, 공사계약, 소방점검 등 민원인과 접촉이 잦은 대민업무 담당직원 1,100여명에 대해 청렴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대구시 전기관으로 청렴분위기를 확산하여 공직사회에서 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이날 박석무 단국대학교 이사장은 특강을 통해 “다산사상에 나타난 청렴정신”을 중심으로 다산의 백성을 위하는 마음, 공직자가 청렴하지 않으면 안돼는 이유, 공직윤리와 사명 등 공직자가 시민으로부터 신뢰받기 위하여 반드시 지녀야할 청렴정신과 자세에 대해 역설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직원들이 새로운 각오로 청렴정신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또한 대구시 감사관은 교육에 앞서 “시민들은 공직자에게 더 높은 도덕성과 청렴성을 요구함에 따라 다시 한번 자신을 되돌아보고 공직자로서 바람직한 자세를 견지하여 작은 비리에도 연루되는 공직자가 한사람도 없기를 당부하면서, 공직비리는 공직자의 마음가짐에서 비롯되므로 다같이 청렴생활을 실천하여 신뢰받는 대구시를 만들자고 주문하였다.

○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은 제13·14대 국회의원, 한국학술진흥재단 이사장 등을 거쳐 현재 단국대학교 이사장으로 재직중이며, 주요 저서로는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다산기행」, 「풀어쓰는 다산 이야기」 등 다수가 있으며, 다산학술상 공로상을 수상하는 등 茶山 丁若鏞 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자료제공 : 감사관실 803-2322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6-06-12
조회수 : 조회수 : 1,787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