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안경산업 인프라 구축·디자인에 주력키로

(재)한국안경산업지원센터는 금년도 주요시책사업으로 안경산업 인프라 구축과 디자인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교육용 및 시제품제작용 디자인장비 구축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안경센터는 한국안경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안경품질을 고급화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고부가가치화를 목표로 지난 2004년 5월 4일 산업자원부장관의 설립허가를 받아 비영리법인으로 우리나라 안경 산업육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현재 추진중인「안경산업종합지원센터 설립」사업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개년 사업으로 총사업비 150억원(국비 75억원, 시비 72억원, 민자 3억원)이 투입된다. 건물매입 및 리모델링, 시험·가공장비 구축 등 인프라 구축 사업과 연구개발과 정보·마케팅을 지원하는 연구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안경센터는 디자인 및 가공·시험장비를 구축하고 안경제품의 품질향상과 기술력을 제고하며, 또한 안경산업기술 연구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서 고품질과 고급디자인 제품을 생산하여 대외 수출경쟁력 강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2005년도 안경센터의 사업실적은
-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대구광역시 북구 노원동에 지하1층 지상8층의 건물을 매입하여 건물보수 및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대·소회의실, 디자인연구실, 제품시험실, 광학도서관 공간을 갖추었으며, 광학공업협동조합 등 안경관련 단체를 센터내에 입주시켜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 힘차게 도약하는 안경산업의 위상과 끝없이 발전하는 안경산업의 미래를 표현하여 안경산업인의 용기와 사기진작을 위한 로고를 2005년 6월 제작하였다.

- 안경산업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2005년 8월 정보·소재·디자인·애로기술·마케팅분야 연구개발 사업계획을 공고하여 9월말 1차 접수마감을 통해 13개 과제가 접수되었으며, 심의를 거쳐 정보시스템 구축분야와 마케팅 분야의 해외홍보 책자(Optical Korea) 발간사업을 착수하였다.

- 디자인 및 애로기술분야 연구개발사업으로는 퍼즐식 기능성조립 안경개발, 본딩방식 무테안경개발, 쉐이빙머시인 개발, 코기둥 자동화생산, 티타늄스프링 힌지개발 등 5개사업이 금년 1월 중 협약 체결되어 연구개발이 수행될 것으로 보인다.

- 제6회 한국안경디자인 공모전을 한국안경산업지원센터 주최로 개최하여 2005년 12월 작품심사위원회에서 총작품수 205점을 심사하여 영예의 대상에 제품분야 강윤호씨의 작품 “EYECOORDI”가 선정되었고 금상에는 시각분야 박미경·김유리씨 공동출품의 “딥스스포츠 아이웨어”가 선정되었다. 올 2월 17일 개최되는 대구국제광학전(DIOPS) 전시회시 시상과 작품전시가 EXCO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 안경센터설립사업이 활발히 추진되어 관련단체 및 업계의 관심과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지난해 12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안경센터의 역할과 기능, DIOPS 개최, 중소기업청, 경북체신청, 금융기관 등 유관기관의 이용과 지원정책을 소개하였다.

○ 2006년도 안경센터의 주요사업계획은
-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안경센터 5층 실내공간을 상설 전시상담실로 리모델링하여 신제품과 브랜드를 상시 전시하여 초·중·고생 및 일반인의 견학코스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안경구매를 원하는 바이어 상담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안경제조업체의 애로사항인 제품개발 투자여력 및 전문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하여 디자인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교육용 및 시제품제작용 디자인장비를 구축한다. 이를 바탕으로 안경디자이너 양성 교육 및 기존 디자이너의 재교육 실시 등 안경디자인의 저변 확대를 유도하여 GOOD DISIGN이 개발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간다.
  - 안경산업연구개발사업은 기 수행 중인 과제의 성공적인 완료를 위해 신규과제 발굴 및 정보화·소재·디자인·애로공정 기술·마케팅 등 업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 시는 안경디자인 개발 활성화를 위해서 ①제7회 대한민국안경디자인공모전 개최 ②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안경디자인 상시공모 ③디자인·부품·소재·유통 등 안경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 또한 센터주관 해외전시사업으로는 2006년도 중소기업 무역촉진단 파견 지원사업의 해외전시회 주관단체로 선정되어 11월 개최되는 홍콩국제광학전시회에 2억원의 예산으로 전시회 참가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 마케팅 및 센터홍보강화를 위해서는 ①동유럽·지중해·남미 등 해외 신시장개척 ②해외전시회 신규발굴 및 참가지원 ③해외홍보책자 Optical Korea 년 2회 발간 ④EXCO와 공동으로 대구국제광학전 개최 등 우리나라 안경산업을 선도하는 경쟁력향상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 자료제공 : 산업지원기계금속과 803-3412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6-01-18
조회수 : 조회수 : 2,954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