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전통시장 가격, 대형마트 대비 13% 싸게 나타나
대구시 홈페이지 게시판 글쓰기

 총 38개 품목 중 전통시장 33개 품목, 대형마트 5개 품목 저렴

 

  대구시가 8개 전통시장과 8개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곡물류, 육류, 어패류, 낙농품, 과실류, 채소류, 해조류, 조미료 등 총 38개 품목에 대한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통시장은 33개 품목에서, 대형마트는 5개 품목에서 각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구시가 지난 2월 4일 물가조사 모니터요원을 통해 각각 8개소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서 가격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평균 13% 저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총 38개의 품목의 평균 합산가격은 전통시장 구매의 경우 23만8천1백8십원, 대형마트 구매의 경우 26만9천6십원으로 나타났다.

 

○ 대구시 관계자는 지역 전통시장의 경우 서문시장, 팔달신시장, 칠성시장 등 지역의 대표시장이 직접 산지 직거래를 통해 농·수·축산물을 구매하면서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점과, 상인이 직접 선별작업 및 판매를 하는 운영방식에 따른 인건비 절감, 그리고 대형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포세 등을 전통시장 가격경쟁력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 한편 대구광역시상인연합회 정연걸 회장은 “대구시가『1사 1전통시장』,『매월1일 전통시장 시민 장보기날』등 전통시장 살리기 노력과『전통시장 상품권』활성화에 이어 최근 들어『희망근로 상품권』이 전통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전통시장 활성화의 물꼬를 트고 있다”고 반기면서,

 

○ “전통시장 상인들도 이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친절 등 상인 의식개혁과 함께 고객들이 보다 값싸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인행사, 경품행사 등 이벤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자료제공 : 경제정책과 803-3222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10-02-05
조회수 : 조회수 : 1,316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