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상수도 동결·동파 예방을 위한 '일기예보제' 시행
상수도사업본부는 12. 13일부터 18일(6일간)사이에 영하6℃까지 기온이 내려 갈 것이라는 주간 기상예보에 따라 동결·동파 피해가 우려되는 취약아파트, 대형건물, 옥내배관 및 수도계량기 등에 대한 동결·동파 예방을 위한 「일기예보제」를 첫 발령하고 시민들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상수도시설의 동결·동파 예방요령은 수도계량기의 경우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는 보온재(헌옷, 왕겨 등)로 채워 동결·동파를 예방하고, 보호통 뚜껑과 속뚜껑(스치로폼)은 항상 닫아 두어야한다.

아파트 수도계량기 보호함 내에 찬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하시고 특히 계량기 검침후 보호함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당에 설치된 수도관은 급수기둥과 수도꼭지는 수도관이 동파될 염려가 있으므로 스치로폼 등의 보온재 등으로 감싸서 물과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마당에 설치된 부동급수전은 겨울철에는 앞 밸브는 항시 열어 놓고 잠글 때 급수관내 수돗물이 빠져나가 동결·동파를 예방하는 뒷 밸브만 사용하면 된다.

특히 옥상 물탱크, 옥외 화장실, 목욕탕, 펌프실 등에 연결되어 외부에 노출된 수도 시설물은 스치로폼 등 보온재로 감싸서 물과 찬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자료제공 : 상수도사업본부 470-2737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5-12-14
조회수 : 조회수 : 6,580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