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한국전통문화상품전」국내 최초로 대구서 열려

「한국전통문화상품전」국내 최초로 대구서 열려

대구시 홈페이지 게시판 글쓰기

 

11월 1일부터 4일까지“과거∼현대의 창조적 부활”이란 주제로

 

  대구시는 경상북도와 공동으로 수준 높은 우리의 전통문화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제1회 한국전통문화상품전」을 “과거~현대의 창조적 부활”이란 주제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계승하고 창조적인 전통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문화중심도시로서의 위상 재정립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영남일보사와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120여개사가 참여하여 이들이 생산한 전통생활용품, 문화재 재현품, 전통공예품, 전통식품, 상패/기념품, 골동품 등을 비롯, 중요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의 작품인 나전칠기, 자수장, 화문석 등 전통문화를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것을 총 망라해 전시될 예정이다.

 

○ 한편 전시 기간 내내 다양한 페스티벌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일반인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 (사)전통한지공예가협회에서는 전통한지뜨기 체험행사와 한지에 소원 빌어 오색지에 꽂기, 한지공예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한국체험문화협회에서는 우리나라의 많은 탈 가운데 유일하게 국보(제121호)지정된 하회탈을 펄프몰드방식으로 제품화하여 일반인들이 전통문화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안동하회탈 제작프로그램과 고구려벽화에 나오는 삼족오 문양을 이용한 목걸이 만들기, 전통문양 종이퍼즐을 이용한 단청퍼즐놀이와 꾸미기 행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또 한국전통민속놀이연구회에서는 한국전통연과 외국연을 전시함과 동시에 민속연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며, 이 밖에도 생활도자 페인팅 체험 및 수묵담채화 전시 및 체험 등 전시회 기간동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한편 11월 3일과 4일에는 전시장 내부에서 (사)한국공예예술가협회 고미술품 감정위원들이 관람객이 가진 고미술품에 대한 감정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자연염색제품을 전시하는 자연염색특별관과 짚풀공예품 전시와 짚풀공예 만들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짚풀공예관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또 (사)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에서 주관하는 전통기법에 의해 제작된 전통공예 전 분야의 작품 중 수상작들의 특별전시인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 대구시는 이번 전시회가 그 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우리의 전통문화상품을 이해하고 더욱 발전시키고, 왜곡된 서구문화에 길들여진 신세대들에게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전통문화산업의 확대로 새로운 고용창출과 연관 산업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대구·경북이 전통문화산업의 메카로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전통문화상품전 안내(Kotec) 홈페이지 가기
 

※ 붙임 : 제1회 한국전통문화상품전 개요

 

* 자료제공 : 국제통상팀 803-3273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2007-11-01
조회수 : 조회수 : 4,855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