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재단, 전국·해외 의료인 연수 허브로
의료기술시험연수원 24년 완공 … 첨복단지 도약 계기될 듯
□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이 건립과 운영 책임을 맡고 있는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이 24년 완공될 예정이다.
 

〈의료기술시험연수원 조감도〉
의료기술시험연수원 조감도


  ○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연수원 보조사업자 공모를 거쳐 재단을 선정한 바 있다.
 
  ○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자격시험과 연수를 실시하는 장소다.

□ 의료기술시험연수원 건립을 계기로 재단은 메디컬 허브로 거듭나고, 대구시도 첨단의료 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은 재단 인근(대구 동구 신서동)에 1만9천㎡(약 6천평) 규모 6층짜리 건물로 지어질 예정이다.
 
  ○ 수술실 20병상과 중환자실 및 응급실 8곳 정도가 들어설 예정이다.
 
  ○ 재단은 다양한 관련 자문회의를 거쳐 차별성 있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이 가동되는 연수원을 설계 중이다.
 
  ○ 수술실 등 실습실에서 진행되는 실습교육을 참관할 수 있는 세미나실이 구성되어 있고, 실습내용을 다시 리뷰할 수 있는 연수실도 구성할 예정이다.
 
  ○ 또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뮬레이터와 같은 장비를 활용해 첨단시술법을 훈련하고, 의료인·간호사·응급구조사 등이 연계한 팀 훈련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에 활용되도록 설계하고 있다.
 
  ○ 또한 의료인 컴퓨터시험장(CBT)과 실기시험장도 설치된다. 시험이 없는 기간에는 다른 자격시험장이나 세미나실로도 활용 가능하다.

□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은 해외 의료인 연수생도 흡수할 계획이다.
 
  ○ 특히 우수한 국내 성형법 등을 배우길 희망하는 동남아 의료수요가 많아 국내연수에 참여할 외국인 대상 홍보도 진행 중이다.

□ 재단은 입주기업 개발 제품과 의료기술시험연수원 활용을 연계할 계획이다.
 
  ○ ㈜엔도비전 정민호 대표는 “내과용 시술기구를 연구개발 중인 기업이라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이 개원하면 의사들이 우리 제품을 사용해 연수를 받도록 해 성능평가도 받고 판로도 개척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 양진영 재단 이사장은 “전문의, 개원의, 간호사, 조산사, 응급구조사 등 보건의료인들이 대구를 찾아오고, 그들과 네트워크를 만들어 재단의 연구개발과 연계한다면 폭발적 에너지가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달라지는 대구
2021-11-02
조회수 : 조회수 : 231
담당부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화번호
053-790-5090
담당자
송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