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2008 국제 뇌과학 심포지엄」열린다!
제목 없음

6.23(월) 14:00 호텔인터불고, 일본 및 국내 뇌과학 전문가 초청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원장 이인선)은 대구경북뇌과학기술협의회(회장 황성규)와 공동으로 6월 23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호텔인터불고 클라벨홀에서 일본 및 국내 뇌과학 전문가들을 초청하여「2008 국제 뇌과학 심포지엄(International Brain Science Symposium)」을 개최한다.

 

○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 뇌과학 육성정책이 지역의 뇌과학기술 발전 및 산업화와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대구시가 당면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두뇌산업 육성을 위한 목적으로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 주관으로 개최한다.

 

○ 이날 행사에서는 서울대학교 서유헌 교수를 비롯한 국내와 일본의 뇌분야 전문가 4명이 ‘뇌융합과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형식으로 이루어진다.

 

○ 서유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치매 치료제 개발”에 관하여, 김성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는 “손상된 뇌 회복술 연구”, 노부유키 누키나(Nobuyuki Nukina) 일본 이화학연구소 뇌신경구조실 주임교수는 “뇌 질환 연구”, 그리고 김경태 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는 “생체시계 작동기작 연구”에 관한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 한편, 정부는 ‘98년 뇌연구촉진법을 제정하고 ’제1차 뇌연구촉진기본계획’(1998~2007)을 통하여 다양한 뇌 연구과제를 수행한데 이어, 지난해 12월 ‘제2차 뇌연구촉진기본계획’(2008~2017)을 수립하는 등 국가적 차원의 뇌과학 분야 육성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이미 미국, 일본, EU 등 세계 각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뇌과학 분야 기술선점을 위해 뇌연구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 대구시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미래 인간의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될 뇌융합기술에 대한 지역 내 관심을 제고하고 전문가간 인적네트워크가 활성화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자료제공 : 과학기술팀 803-3532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8-06-20
조회수 : 조회수 : 1,359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