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 섬유, 전통문양으로 세계시장 누빈다!

 

2007년도 텍스타일디자인개발품 수주전문 전시회서 상당한 성과 거둬

 

  대구시와 문화관광부는 지난 2004년부터 한국 전통문양 D/B를 활용해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고, 한국의 전통문양을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트렌드화 시켜나가고 있다. 특히 2007년도 개발품은 국내외의 수주 전문 전시회를 통해서 비즈니스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텍스타일디자인이란?

  - 한복을 차려입고 그네 타는 여인네, 우리 나라 전통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원형을 활용해 디자인 한 인테리어용 원단이다.

  - 화려하게 장식된 모란과 까치 문양의 인테리어용 원단, 모란은 목단 또는 부귀화(富貴花)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의 전통 규방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귀와 번영, 기쁨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아낙네들의 염원이 담겨있기도 하다. 이 또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원형을 활용하여 개발한 디자인이다.

  - 우리의 전통적인 맛이 물씬 풍기는 이러한 인테리어 원단들은 2004년부터 대구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해서 개발하고 있는 한국 전통문양을 활용한 텍스타일의 일부이다.

 

◆ 최근 패션과 인테리어의 화두 “전통”

  - 최근 패션과 인테리어에서 “전통”이 화두이다. 디자이너 이상봉은 한글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으로 파리 무대를 점령했고, 디자이너 앙드레 김은 전통문양을 모티브로 한 식기세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 몇 년 전까지 서양의 로마네스크, 다마스크, 르네상스 디자인이 엔틱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최근에는 동양적인 분위기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최근에는 한국적인 전통문양과 고전적인 분위기가 부각되고 있다.

  - 일례로 신한화섬(주)은 오스트리아렌징사에서 주최하는 렌징소재경진대회에서 2006년, 2007년에 대상을 수상했고, 2007년에는 마이크로부문에서 비스코스와 텐셀 LF마이크로 5%의 실크로 만든 원단을 개발해서 수상했다. 물론 수상의 승부수는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이었다.

 

◆ 전통문양 세계시장을 누빈다!

  -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사업은 디자인 개발에서 끝나지 않고, 개발품의 성격에 맞는 프로모션 전략과 맞물려서 그 효과가 극대화 되고 있다.

  -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사업에 참가한 어패럴분야 7개사는 2008년 1월 22일부터 24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Texworld USA’ 전시회에 참가해서 약 266만 불의 수출성과를 거둬 성공적인 미주시장 공략의 문을 열었다.

  - 또한 홈인테리어 분야 5개사는 세계 최대규모의 가정용 직물 및 인테리어 직물 박람회인 하임텍스틸(HEIMTEXTIL) 전시 주최사인 Messe Frankfurt GmbH의 요청으로 한국 전통문양 트렌드관을 마련해 중국, 일본과는 다른 한국적인 오리엔탈리즘을 선보였고, 한국관의 컨셉이었던 “the scent of Korea(한국의 향기)"가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한국 부스를 찾은 바이어가 증가했다.

  - 실제로 하임텍스틸에서 상담을 받았던 미국 바이어가 지난 3월 대구에서 열린 대구국제섬유박람회 (Preview In DAEGU) 에 참가하고 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인연을 만들기도 했다.

  - 전통문양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사업에 참여한 전년도 개발업체들은 올해 들어 국내외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약 800만 불의 수주성과를 이뤄냈고, 2009년 시즌을 목표로 이제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어, 그 성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 2007 전통문양 D/B를 활용한 디자인개발 참여업체 연락처

 

* 자료제공 : 섬유패션팀 803-3353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8-05-07
조회수 : 조회수 : 1,525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