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도시교실의먼지가농촌교실보다중금속많아
제목 없음

 

대구의 초·중·고교 등 45곳 분석결과, 아연은 2배 정도 높게 나타나

 

  교실 내 칠판위·창틀 위 등의 먼지에 함유된 중금속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구시내 도시학교의 중금속함유량이 농촌학교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월 대구시내 초·중·고등학교 등 45곳을 대상으로 학교먼지를 수거해 오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 조사대상 : 중리초교 등 도시학교 15곳, 옥포초교 등 농촌학교 15곳(이상, 흙운동장)

                신암초교 등 도시학교 13곳, 반송초교 등 농촌학교 2곳(이상, 잔디운동장)

 

○ 도시학교는 농촌학교에 비해 아연 2.0배, 구리 1.6배, 크롬 1.4배 그리고 니켈은 1.3배나 중금속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이러한 원인은 도시의 경우엔 산과 들로 둘러싸여 비교적 청정한 농촌과는 달리 주로 공장, 자동차, 상가, 아파트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다량의 비산먼지가 교실내로 유입되어 축적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 흙운동장을 이용하는 학교는 잔디운동장을 이용하는 학교에 비해 카드뮴, 크롬, 구리, 니켈, 아연의 경우엔 0.8~1.0배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납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1.4배나 중금속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그래서 학생들이 이용하는 운동장은 가능한 토양복토보다 무공해잔디로 대체함이 유해물질인 납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어린이 혈액에 납(Pb)이 많이 쌓이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지능저하 등의 문제    를 일으킨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증후군(ADHD)」증상

 

○ 따라서 학교는 성장발육이 왕성한 학생들이 가장 오랫동안 활동하는 공간인 만큼 환기나 청소 등을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쾌적한 학교환경을 확보함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자료제공 : 보건환경연구원 760-1291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7-09-18
조회수 : 조회수 : 1,147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