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시,“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사업 추진
제목 없음

 

2007년도 건강증진 특화사업으로 5주간 프로그램 중점 추진

 

  대구시는 고혈압 등 순환기계 질환 및 위암, 골다공증 등의 발생과 관련되는 염분섭취를 감소시키고자, 2005년부터 일반시민,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한 싱겁게 먹기 캠페인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올해는 그 간의 캠페인으로 형성된 싱겁게 먹기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의 인식을 바탕으로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간 프로그램」을 중점 추진하여 직장인에게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싱겁게 먹기 사업은 2005년 우리시 특화사업으로 대구건강증진사업지원단(식품영양학과 이연경 교수)의 기술지원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싱겁게 먹기 캠페인 현장 교육용으로 짠맛에 대한 미각 판정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8개 보건소에서 지역주민 1,644명을 대상으로 짠맛에 대한 미각을 판정하였다.

 

○ 2006년에는 경북대학교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대국민 나트륨 섭취 감소 방안 연구’ 과제를 지원받아, 직장인, 노인, 주부, 고혈압 환자 등 1,000여명에 대한 미각판정과 희망자 300명에 대한 하루 나트륨 섭취량 및 배설량을 조사하였다.

 

○ 그 결과 짜게 먹는 미각판정을 포함한 식태도 점수가 높을수록, 남자보다는 여자가, 연령이 높을수록 짜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대구시 건강증진사업지원단 산하에 싱겁게 먹기 센터(salt reduction center, www.saltdown.com)를 구축하여 사업소개, 단체급식소 음식의 소금 및 나트륨 함량, 저염식단, 다양한 교육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 지난 2년간 수행한 싱겁게 먹기 사업은 캠페인 현장에서 미각판정을 실시하여 시민들의 싱겁게 먹기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유발하고 싱겁게 먹으려는 태도를 갖게 하여 사회 전반적으로 싱겁게 먹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추진하였다.

 

○ 또 지난 한 해 동안 관내 보건소를 중심으로 17,000여명에 대한 미각실험과 체험교육을 실시하였고, 32개소의 어린이집 원생교육, 저염식단 전시회 10여 차례 등 다양한 홍보활동이 이루어 졌다.

 

○ 그동안 사업을 수행하면서 싱겁게 먹기 실천을 위해서는 싱겁게 먹으려는 개인의 의지뿐만 아니라 단체급식소에서의 싱겁게 먹기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어, 2007년에는 싱겁게 먹는 직장만들기 5주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16개 사업장 근로자 및 조리종사자 약 5,000명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싱겁게 먹는 직장 만들기 5주 프로그램은 직원 및 조리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짠맛에 대한 식태도 조사, 싱겁게 먹어야 하는 이유, 실천방법, 싱겁게 조리하는 법, 본인의 짠맛 선호 결과 등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되며, 5주간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업장에 대하여는 수료증을 수여하여 건강생활실천에 대한 전체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가정과 사회에서 영향력과 활동력을 갖진 직장인에게 음식 제공처인 집단급식소에서 제공하는 싱겁게 먹기 홍보 프로그램은 싱겁게 먹기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키고 직장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 외부로 전파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대구시 고혈압·당뇨병관리사업단(경북대학교 이연경 교수 주관) 주최로 집단급식소에서 제공되는 음식의 한끼당 소금함량 및 음식종류별 소금 함량 파악을 위하여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사업체 100개소에 대하여 소금함량측정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집단급식소 제공음식의 소금함량 측정결과는 향후 싱겁게 먹기 사업추진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에서는 2005년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영양부문 목표 중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목표에 ?나트륨을 2,000mg 이하로 섭취하는 인구비율을 2010년 15.0%로 증가시키기?가 포함되어 있다.

 

○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의하면, 직장생활을 하는 20-60대 연령층에서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평균 나트륨 섭취비율이 377.7 - 436%로 어느 다른 영양소 보다 그 과잉 섭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이들 직장인과 직장인을 위해 집단급식을 준비하는 조리종사자 대상으로 싱겁게 먹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 자료제공 : 보건위생과 803-4094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07-08-24
조회수 : 조회수 : 1,395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