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광역시, 최신 고해상도 항공사진 대민서비스 실시
2023년 항공사진 촬영 완료, 시계열 도시공간 정보의 자료 확보
  대구광역시는 지형·지물의 변동사항 등 최신의 시계열 공간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시 전역(885.2㎢, 군위군 제외)을 대상으로 2023년 항공사진 촬영을 완료하고, ‘항공사진 통합플랫폼’에 탑재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사진 통합플랫폼〉
항공사진 통합플랫폼


항공사진은 1973년부터 매년 1회 주기적으로 촬영해 과거 대구광역시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역사적인 자료로써, 토지이용 상태와 건축물 현황 등의 공간정보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해 대규모 사업계획이나 도시계획 등의 정책 입안 자료는 물론, 각종 연구 및 용역과 논문 작성을 위한 학술적인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항공사진 통합플랫폼’은 2023년 3월 말부터 시민들의 방문 신청 등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민 누구나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대구광역시 누리집 및 민간포털(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서 ‘항공사진 통합플랫폼(airmap.daegu.go.kr)에 접속하면 1973년부터 최근까지 촬영한 항공사진을 쉽게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주소(지번, 도로명, 장소명)를 검색해 필요로 하는 항공사진을 저장하거나 출력해 보상, 세무, 소송 등 각종 민원 관련 소명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항공사진 영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타임라인, 비교 분석 가능한 화면분할 및 부동산정보 등 고해상도 항공사진 활용도를 높여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한편, 군위군은 2024년 항공사진 촬영 후 내년부터 행정 및 대민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허주영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고품질의 공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항공사진 성과를 지속적으로 갱신해 시계열 지형정보의 다각적 활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4-05-28
조회수 : 조회수 : 950
담당부서
토지정보과
전화번호
053-803-4684
담당자
허경애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