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광역시, 이웃끼리 소통하며 정이 넘치는 아파트로 조성한다!
대구광역시, 2024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17개 선정
  대구광역시는 아파트 입주민 간 소통과 교류 확대를 위한 ‘2024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공모해 17개 사업을 선정했다.

2023 물놀이 행사 - 수성골드클래스
▲ 2023 물놀이 행사 - 수성골드클래스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공동주택 입주민이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해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소통감과 유대감을 강화해 이웃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구광역시는 올해 4월 1일(월)부터 4월 30일(화)까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공모해 24개 사업을 신청받아, 지난 5월 16일(목)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7개 사업, 총 사업비 6,600여만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구·군별로 동구 2개 단지, 남구 3개 단지, 북구 2개 단지, 수성구 3개 단지, 달서구 1개 단지, 달성군 5개 단지 및 1개의 공동주택 관련 단체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달성군 대구테크노폴리스 호반베르디움의 ‘호반베르디움 너도 나도 다 함께’에서는 층간소음 포스터 공모전, 초복 행사, 어린이 물놀이 행사, 따뜻한 크리스마스, 천연세제 만들기, 건강강좌,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은 동구에 위치한 율하휴먼시아 5단지의 ‘살맛 나는 명품 아파트 만들기’의 주요 사업은 EM 재활용 비누 만들기, 녹색 장터 개최, 책 읽기 교실, 생활원예 문화 교실, 반찬 나눔 등이다.

수성구의 시지효성백년가약 1단지의 ‘지구를 사랑하는 아파트!!! 시지효성백년가약 1단지!!!’가 세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주요 사업은 아나바다 행사, 보물찾기, 행운권 추첨, 사진에 담은 우리 아파트 사진 공모전 등이다.

2022년도에는 달서구 우방드림시티에서 ‘2022 평생학습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바탕으로 친환경 업사이클 체험 활동, 층간소음·흡연금지 포스터 대회 등을 추진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주민 스스로 실천하며, 공동체의 통합을 강화했다.

2023년도에는 달성군 대실역청아람 2단지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청아람가족’ 사업을 바탕으로 입주민 한마당 잔치, 도농 입주민 간 직거래장터, 알뜰살뜰 문화교실, 응급처치 및 비상대응 교육, 따뜻한 크리스마스 보내기 등을 통해 이웃 간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어린이들에게 적극적인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커뮤니티 전체의 에너지와 행복을 높였다.

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이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은 지속되는 관심 속에서 진행됐으며, 이번에 심사 대상이 된 24개 단지 중 15개 단지가 처음으로 이 사업에 신청했다.

이는 새로운 단지들의 참여 열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이웃 간의 연대감과 공동체 문화가 새롭게 자리 잡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며, 공동체 의식의 강화와 주민 간의 긴밀한 협력을 촉진해 사회적 유대감을 더욱 깊게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명수 대구광역시 주택과장은 “올해 선정된 공동체 활성화 사업들은 지역사회 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접근을 통해 주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찾아가는 음악회’, ‘천연비누와 친환경 세제 만들기’, ‘반려식물 키우기’ 등은 주민들 사이의 교류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며 협력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4-05-17
조회수 : 조회수 : 86
담당부서
주택과
전화번호
053-803-5861
담당자
전수빈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