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문화예술진흥원, ‘2024 예술인파견지원사업’ 기업·기관-예술인 55명 파견, 〈예술로 대구〉 본격 추진
대구 주요 기업·기관과 예술인 55명 매칭 및 ‘밋업’ 오리엔테이션 개최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하 ‘문예진흥원’)에서 운영하는 〈2024 예술인파견지원사업-예술로 대구〉(이하 ‘예술로 대구’) 기업·기관-예술인 파견과 동시에 본격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오픈 매칭데이〉
오픈 매칭데이


〈예술로 대구〉는 기업·기관의 이슈 해소를 과업으로 지역 예술인들에게 협업 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 예술인 복지’ 구현을 목표하는 사업이다.

4월 26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이뤄진 〈예술로 대구〉 오픈 매칭데이에서 기업·기관 11개소에 예술인 55명이 파견 매칭됐다.

사업의 시작으로 지난 5월 13일 대구교통공사는 매칭된 예술인(국악 황세희· 음악 홍종원)과 함께 서구 비산초등학교를 방문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늘봄학교 수업을 지원했다.

대구교통공사는 공공기관 최초로 예술인과 연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동참했다. 함께한 예술인들은 국악과 코딩 패드 피아노 프로그램으로 창의 예술 교육을 진행했으며 향후 대구 남구와 서구의 초등학교를 방문해 7회 이상 늘봄학교 수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4일에는 대구공항에서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예술로 대구’ 파견 예술인들의 공연이 진행되며, (재)수성문화재단 문화사업관광단에 파견된 예술인들은 6월 중 함장종합사회복지관에서 노년층을 위한 교육과 전시를 개최한다. ㈜엑스코에서는 파견 예술인들이 6월 5일부터 6월 8일까지 개최되는 ‘제15회 대구 꽃 박람회’에서 공연을 펼친다.

문예진흥원은 〈예술로 대구〉 사업으로 예술인 스스로가 예술의 가치를 사회에 증명하는 과정을 지원하며, 사업 종료 후에도 이어질 영향력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2023년도에는 〈예술로 대구〉 사업은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예술인 지원체계와 연계한 창직 및 지역 기업ㆍ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사업 승계로 예술인의 직무영역 확장 등 후속 성과를 내고 있다.

박순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예술가 대부분이 지원과 수혜의 대상이었다면 ‘예술로 대구’에 선정된 예술인은 사회 경제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핵심적인 창조 인력이다. 사교육 경감, 저출산 완화, 일과 가정의 양립확충 등 국가적인 차원의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된 ‘예술로 대구’에 최종 매칭된 11개 팀이 상호 간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대구문화예술진흥원에서도 다방면으로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예술로 대구’의 다양한 소식은 SNS(@daegu_asc)에서 접할 수 있으며, 본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진흥원(dgfca.or.kr) 및 대구예술인지원센터(artistcenter.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처 : 대구예술인지원센터(053-430-1296)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4-05-17
조회수 : 조회수 : 37
담당부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전화번호
053-430-1296
담당자
임은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