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도미니카, 케이메디허브에 또 감탄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 맺고 케이메디허브페스타 초대·기업 소개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4일(화) 도미니카 공화국 보건복지부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케이메디허브페스타’도 함께 진행했다.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체결


  ○ 올해는 대한민국과 도미니카 공화국이 수교를 맺은지 60주년이 되는 해로, 양국 협약을 위해 10월 첫 주를 ‘도미니카 위크’로 지정하고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 도미니카 위크 행사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도미니카 공화국은 의료산업을 국가차원에서 육성하는 국가클러스터를 벤치마킹하고자 케이메디허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케이메디허브는 아메리카 시장 진출을 준비중인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도미니카공화국 관계자가 방문하는 날에 맞춰, 기업 홍보 행사인 케이메디허브페스타를 개최했다.

  ○ 도미니카 공화국에서는 주한 도미니카대사관 페데리코 알베르또 꾸에요 까밀로(Federico Alberto Cuello Camilo) 주한대사 등 10명이 방문했다.

□ 4일 도미니카 공화국 고위 공무원 7명과 주한 도미니카 공화국 대사관 3명이 케이메디허브를 찾았다.

  ○ 이들은 3일 대한민국에 도착, 4일 이른 새벽 서울을 출발해 오전 10시경 케이메디허브에 도착했다.

  ○ 수출투자진흥청 자노니 세베리노(Zanony Severino)와 항공청 빅터 피차르도(Victor Pichardo) 부청장 등 6인이 케이메디허브를 방문했다.

  ○ 이들은 케이메디허브페스타에 참석해, 도미니카 공화국에 수출중이거나 진출을 계획중인 국내 기업을 소개받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 도미니카 공화국 측은 존슨앤존슨 등 의료기업이 차지하는 산업비중이 높으며, 의료산업 육성에 매우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 도미니카 공화국 수출투자진흥청은 양국의 의료무역에, 항공청은 의료기기의 항공 수송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 원래 비야누에바(Villanueva) 보건부 차관이 방문해 업무협약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당일 예상치 못한 항공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해 조만간 재단을 방문할 예정이다.

□ 이 날 열린 케이메디허브페스타에는 국내에서도 주요내빈들이 참석했다.

  ○ 황의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 진기훈 대구광역시 국제관계대사, 도건우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했다.

  ○ 강대식 국회의원과 최연숙 국회의원, 조명희 국회의원은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다.

□ 케이메디허브는 도미니카 공화국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도미니카 공화국은 의료산업이 국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R&D)을 강화해 경제력을 키우려는 계획이 있다.

  ○ 관련해서 대한민국이 국가 차원에서 의료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성공시킨 케이메디허브의 사례에 관심을 갖고 협약을 준비했다.

  ○ 지난 6월 도미니카 공화국 보건부 차관인 비야누에바(Vilanueva) 일행이 케이메디허브를 방문해 상담을 하고 간 바 있다.

  ○ 케이메디허브는 원래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기관이나 입주기업들이 성장해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만큼, 기업의 사업화나 시장 확대까지 지원하고 있다.

  ○ 이에 도미니카 광화국과 업무협약을 맺고 아메리카 시장진출을 꾀하는 기업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 미국은 세계 의료기기 시장의 절반을 장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미국 수출 제품이라고 하면 시장진출에 신뢰가 있기 때문에 모든 기업들이 탐내는 시장이다.

  ○ 문제는 미국 시장으로 진출이 힘든 점인데, 도미니카 공화국은 미국 의료기업들이 상당수 진출해있어 도미니카 공화국 시장을 뚫으면 미국 진출이 쉬워지리란 기대가 있다.

□ 케이메디허브페스타는 도미니카 공화국 방문일에 맞춰 개최되었다.

  ○ 케이메디허브페스타(K-MEDI hub Festa)는 기업의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업들 상호간 협력방안을 모색할 발표의 장으로 매년 연말 개최될 예정이다.

  ○ 올해 행사에는 2개 기업이 글로벌 진출 경험을 발표했다.

  ○ ㈜유바이오메드는 머리카락보다 가느다란 MTS 마이크로 니들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 특히 기존에 이미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제품을 수출 중이라 이날 생생한 진출 후기를 들을 수 있었다.

  ○ ㈜세신정밀은 치과용 핸드피스 드릴 전문 기업이다.

  ○ 대한민국은 치과용 의료기기가 특히 발달해있는데, ㈜세신정밀은 해외 120개국에 수출중이며, 멕시코·브라질 등 중남미에서도 매출을 올리고 있다.

  ○ 도미니카 공화국 관계자들은 행사장에 준비된 ㈜세신정밀·㈜써지덴트·㈜오대·㈜유바이오메드·㈜인코아·㈜플라즈맵 홍보부스도 둘러보았다.

□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도미니카 공화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기왕이면 국내 기업들을 소개시켜주고 싶어 같은날 케이메디허브페스타를 열었다”며

  ○ “도미니카 수출투자진흥청 등의 반응이 핫해 앞으로의 협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2-10-05
조회수 : 조회수 : 23
담당부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화번호
053-790-5090
담당자
송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