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소방, ‘화재예방 집중 강화 기간’ 5개 핵심 정책 과제 추진
대형 화재 발생 빈도 높은 5개 대상, 예방․대응 대책 강화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남구)는 새 정부 출범 100일째인 오는 8월 17일까지 ‘화재예방 집중 강화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출동하는 대구소방〉
출동하는 대구소방


대형화재 사례를 보면 안전조치나 초동대처 미흡 등 부주의로 인한 경우가 많고, 사회·경제 활동이 증가하면서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소방당국은 최근 반복되는 인명피해 사례 분석을 통해 5개 핵심 정책 과제를 선정해 유형별 맞춤형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5개 핵심 정책 과제는 ▲병·의원, 산후조리원, 요양원 등 필로티 구조 건축물 ▲노후 고시원, 쪽방촌 등 취약계층 집단 거주시설 ▲세대가 많고 차량 접근이 곤란한 스프링클러 미설치 노후 아파트 ▲대형 물류창고, 공장 등 대공간 구조 건축물 ▲용접·용단 작업이 빈번한 공사장 및 작업장 등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벌여 화재예방대책을 강화한다.

이 기간 동안 소방시설 정상작동 여부와 관리실태, 비상구 폐쇄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위험요인은 제거나 개선 조치하고, 입주민이나 관계인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화재예방지도를 강화한다.

또한, 현장대응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관할 119안전센터장 중심으로 도상훈련과 현지적응 훈련을 실시하고, 화재 초기부터 신속하게 우세한 소방력을 투입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정해모 대구소방안전본부 예방안전과장은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율적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추진한다”면서 “평소 가정이나 직장 등 일상 속에서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2-05-24
조회수 : 조회수 : 15
담당부서
대구소방안전본부
전화번호
053-350-4036
담당자
윤영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