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국립대구과학관, 2021년 상반기 특별기획전 개최
3가지 주제의 다채로운 생물 전시…8월 15일까지
□ 국립대구과학관(관장 백운기)은 2021년 상반기「과거와 현재를 잇는 우리 생물」, 「세밀화로 보는 우리 지역 특산·희귀식물」, 「우리 그림, 우리 생물」총 3가지 주제의 특별기획전을 8월 15일까지 국립대구과학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지금 여기 또 다른 흔적과 역사〉
지금 여기 또 다른 흔적과 역사


■ 자연사 특별전 「과거와 현재를 잇는 우리 생물」

○ 한반도와 우리 지역의 과거(고생물)에서부터 현재(현생물)의 생태계를 조망하고 우리 생물의 중요성과 다양성을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과학관이 자체 수집·채집한 표본을 일반 관람객들에게 최초로 선보인다. 전시의 테마는 ‘지금 여기, 또 다른 흔적과 역사(고생물)’, ‘우리는 함께 살고 자란다(현생물)’, ‘소중한 보물, 생명의 보고(해양생물)’ 3가지로 구성되며 총 500여 점의 실물 표본이 전시된다.

○ ‘지금 여기, 또 다른 흔적과 역사’는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생물들부터 중생대를 거닐던 공룡 발자국, 공룡알 화석, 공룡 골격 모형을 전시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백악기 악어 화석을 최초로 공개한다. 또한 신생대의 포유류 화석, 다양한 해양생물 및 식물 화석을 통해 기후변화 이야기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 ‘우리는 함께 살고 자란다’는 우리나라의 환경과 지리, 기후 특성에 따른 자생생물을 소개하며 우리 지역에 자생하지만 만나기 어려운 동·식물 실물 표본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사자와 호랑이 등 대형 포유류 두개골과 이빨을 직접 관찰해봄으로써 동물의 먹이 습성 차이도 살펴볼 수 있다.

○ ‘소중한 보물, 생명의 보고’는 동해의 형성 과정과 바닷속 포유류를 만나볼 수 있다. 1977년 1월 울산 방어진에서 관찰된 것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발견되지 않는 한국계 귀신고래가 영상으로 재탄생하여 전시장을 누비며, 귀여운 외모와 유선형의 몸을 가진 점박이물범의 박제표본 및 골격표본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 「세밀화로 보는 우리 지역 특산·희귀식물」특별전

○ 2020년도 국립대구과학관 1인 1연구 과제 사업 ‘STEAM 융합과학 예술작품 및 전시품 수집’을 통해 총 8인의 작가를 선정 후 대구·경북 지역에 자생하는 특산식물과 희귀식물의 세밀화 작품을 제작·수집하였으며 그 결과물을 특별전에서 선보인다.
 
○ 전시는 생물 세밀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생물과 세밀화’, ‘대구경북 희귀식물’, ‘대구경북 특산식물’, ‘울릉도 특산식물’테마로 구성되며 총 16점이 전시된다. 색연필로 아름답게 피어난 세밀화 작품과 함께 직접 세밀화를 그려보는 체험 활동도 준비되어 있다.

■ 한국화 특별전 「우리 그림, 우리 생물」

○ 한국화에 표현된 생물을 통해 염원과 바람을 담고자 한 우리 선조들의 자연 사상과 당시의 자연환경을 엿볼 수 있는 특별전으로 6가지의 전시 테마가 있다.
○ ‘꽃과 곤충의 희원 담아, 초충도’는 꽃과 풀, 열매 등의 식물과 곤충을 소재로 한 신사임당의 초충도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꽃과 날개에 마음 엮어, 화조도’는 한반도의 사계절별 생물을 묘사한 김식과 청둥오리의 생김새를 생동감 있게 표현한 김후신, 매서운 참매를 생생하게 묘사한 장승업의 작품을 소개한다.

○ ‘자유로운 물고기에 바람 담아, 어해도’는 잉어의 자유로운 유영을 그린 조석진, 참게와 갈대를 묘사한 김홍도, 다양한 물속 생물을 그린 조정규의 작품을 소개한다.

○ ‘우리 벗에 염원 담아, 영모도’는 산토끼를 잡고 있는 검독수리를 묘사한 심사정, 일하는 농민과 소를 그린 김홍도, 용맹함을 상징하는 호랑이를 묘사한 까치호랑이 작품을 소개한다.

○ ‘꽃 속에 소망 담아, 화훼도’는 어려운 환경에도 꽃을 피우는 연꽃과 실제 관찰을 통해 복숭아꽃을 생생히 묘사한 강세황, 모란과 9가지 종류의 나비를 그린 남계우, 선비와 군자의 상징인 매화를 그린 장승업의 작품을 소개한다.

○ ‘영상으로 보는 조선시대 풍경’는 겸재정선미술관의 협조를 받아 3D 영상으로 재현한 〈금강전도〉, 〈인왕제색도〉, 〈소악후월〉, 〈양화진〉 작품을 통해 조선시대 여행을 떠나 볼 수 있다.

○ 특별전의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1-05-06
조회수 : 조회수 : 56
담당부서
대구과학관
전화번호
053-670-6218
담당자
한혜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