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공사 착공식 개최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으로 직접 진출입하는 하이패스전용 IC 설치
대구시와 한국도로공사)는 12월 26일(월) 오후 2시 달서구 대천동 월천공원에서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공사」 착공식을 개최한다.
 
○ 이날 착공식에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권영진 대구시장, 윤재옥 국회의원, 추경호 국회의원, 김광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본부장, 이태훈 달서구청장, 대구시의회 박상태 부의장, 이귀화 건설교통위원장, 조성제 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 대구 달서구 유천동과 대구 달성군 화원읍 구라리 경계에 위치한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은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구.구마고속도로)에 직접 연결되는 전국 최초의 고속도로 본선형 하이패스 나들목으로 총 120억 원(대구시 58억 원, 한국도로공사 6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 대구시와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설치를 위해 지난 ’15년 7월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올해 7월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내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이달 드디어 공사에 착수하게 되었다.
 
○ 내년 하반기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이 개통되면, 월배신도시, 대곡지구, 상인지구, 성서산업단지 등 대구 서남부지역에서는 기존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도 바로 중북내륙고속도로지선으로 직접 진출입이 가능해지며,
 
○ 이에 따른 교통량 분산으로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지정체를 보이고 있는 도시고속도로 남대구IC~서대구IC 구간의 혼잡 완화는 물론 우회거리 단축으로 대구 서남부지역의 고속도로 접근성 또한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 예측교통량 : 진입 3,800대/일, 진출 2,600대/일

※ 위치도 및 본선형 하이패스 나들목 개념도

 
○ 권영진 대구시장은 “도시고속도로 혼잡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조기에 해소하고, 편리한 고속도로 이용으로 지역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국도로공사와 긴밀히 협업하여 유천 하이패스 나들목이 내년 하반기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16-12-23
조회수 : 조회수 : 1,608
담당부서
도로과
전화번호
053-803-4792
담당자
김정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