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주민들이 만들어가는 도심 속 새로운 마을문화
대구시 홈페이지 게시판 글쓰기

대구시,「순수민간주도형 주민자치사업」우수사례집 발간

 

  대구시는 ‘우리마을 명품갤러리 사업’ 등 2007년도부터 주민 공모로 시행한 주민자치사업의 다양한 사례들을 수록한 주민자치 우수사례집 “아름다운 마을, 살고 싶은 도시“를 발간하여 구·군과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 배부하였다.

 

○ 이번 사례집 발간은 마을단위로 자치활동을 벌이고 있는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치활동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전파하여 주민자치센터 중심의 공동체문화 형성과 풀뿌리 민주주의의 마을단위 주민자치의식 함양을 위해 추진되었다.

 

○ 사례집에는 주민자치 시범사업으로 2007년도부터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순수민간주도형 주민자치사업’ 시행사례 13건과 구·군 및 타시도의 우수사례 10건 등이 소개되어 있다.

 

○ 특히 주민들이 직접 만들고 순수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고 있는 반야월의 어린이도서관 ‘아띠’와 서구 비산동 어린이도서관 ‘햇빛따라’, 성내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들의 ‘문화재 및 명물거리 지킴이 사업’, 상중이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실 운영’ 등 주민자치가 성숙되어 가는 다양한 사례들을 수록하고 있다.

 

○ 한편, 대구시는 주민자치의식을 함양시키고 주민공동체의식 형성을 위해 2010년도도 순수민간주도형 주민자치사업을 2월 22일(월)까지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통·리, 반조직 등을 대상으로 공모 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대구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자료제공 : 자치행정과 803-3375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10-02-16
조회수 : 조회수 : 928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