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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최초 대심도 지하도로, 상화로 입체화 사업의 모든 것!
대구 최초 대심도 지하도로, 상화로 입체화 사업의 모든 것!

도시공간의 혁신적인 변화, 지상과 지하를 동시에 달리는 입체 도로체계의 시작! 영남권 교통의 허브, 대구광역시가 더 빨라집니다! 상화로 입체화 사업으로 글로벌 스마트 리더로 한걸음 다가가는 새로운 대구가 시작됩니다


□ 개  요
  - 총 사업비 3,400억원
  - 2027년 준공 목표
  - 4차순환도로 서남측의 달서구 유천동~상인동 간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 건설 


▲ 시점부 - 유천네거리
▲ 시점부 - 유천네거리

▲ 종점부 - 월곡네거리
▲ 종점부 - 월곡네거리


□ 추진경과
  - 2016년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혼잡도로로 지정
  - 2018년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19년 : 지하도로로 입체화 건설 기본방향 변경
  - 2020년 8월 :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발주
  - 2021년 11월 : 최종 낙찰자 결정(코오롱글로벌 컨소시움)

□ 실시설계 주요 내용
  - 터널 전 구간 로드헤더 기계 굴착 방식 채택 (공사로 인한 진동·소음 문제 해소)
  - 전 구간 자동 물분무 설비, 위험 구간 집중 배연, 실시간 화재 및 돌발 상황 감시 시스템 도입 등 (방재 1등급의 최상위 기준 적용) 
  ※상화로 주변 밀집된 주거지역의 환경피해 저감과 통행 차량의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 고려 

□ 기대효과
  - 터널 방식 입체화 사업을 통해 통과 교통량을 분산시켜 극심한 교통난을 해소
  - 주변 산업단지의 물류 비용 감소시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9,200억 원, 2,800명의 고용창출 효과 기대
  - 지상 교통량 약 56% 감소
  - 지상도로의 통행속도 현재 28km/h에서 38km/h로 약 35% 개선
  - 지하도로 이용시 통행시간 약 25분(기존 30분 → 5분) 단축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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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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