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차할 시내버스의 도착정보를 휴대폰으로 서비스 제공
대구시는 6월 7일부터 2,600여 개 모든 정류소의 시내버스 도착정보를 휴대폰으로 기존 요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준공영제의 일환으로 구축한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에서 수집된 승강장 도착 및 출발, 교차로 통과 등의 버스 운행 자료를 가공하여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2,600여 개 승강장에 정차하는 버스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그동안 통신요금 부담 때문에 이용을 자제 했으나, 기존방식(접속번호 : 2874636)보다 40~6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 구축됨에 따라 시내버스 이용 승객들에게는 아주 값지고 반가운 소식이며, 대구시가 추진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서 비롯된 서비스이기에 그 가치가 더 높게 평가되고 있다.
○ 서비스 이용 방법은 휴대폰으로 2874636#0과 인터넷 접속 버튼을 눌러 휴대인터넷(WINC)에 접속한 후 정류소 번호와 노선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승강장에 도착할 버스의 실시간 위치정보가 안내된다.
○ 이 서비스는 휴대폰으로 내가 승차하고자 하는 노선의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승강장에서의 무료함을 덜 수 있고, 외출 시에는 미리 시내버스 위치를 파악한 후 출발함으로써 버스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특히 시내버스를 자주 이용하고 휴대폰 사용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대구시는 본 서비스의 홍보를 위해 시내 일원에 설치된 시정홍보용 전광판과 기관별 홈페이지에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와 이용방법을 게시하고, 대구시 및 경북 일원의 각급 학교에 서비스 홍보에 대한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 이용에 대한 상세 정보는 대구시 버스노선안내홈페이지(http://businf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자료제공 : 버스개혁기획팀 803-5564
- 20070611_mobilebus.jpg (64.42 KB)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