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2023년에도 무럭무럭 성장한 대구 스타트업
중기부 아기유니콘 2개사, 초격차 스타트업 1000+ 4개사 선정
대구광역시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스타트업 육성정책을 추진해 중기부 케이(K)-유니콘 프로젝트 사업인 아기유니콘과 초격차 스타트업 1000+에 6개사가 선정되는 등 2023년 한 해 동안 혁신형 스타트업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① 중기부 케이(K)-유니콘, 초격차 스타트업 1000+ 6개사 배출

중기부의 대표 스타트업 육성사업인 ‘아기유니콘 200’에 방사선 치료 효과 증진제를 개발하고 있는 ㈜브이에스팜텍이 새롭게 선정됐다. 아기유니콘 200에 선정된 기업은 시장개척자금 최대 3억 원, 기술보증기금이 최대 50억 원까지 특별보증과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2020년에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아스트로젠은 혁신적인 사업모델과 기업 성장세가 뚜렷해 올해 ‘아기유니콘 플러스’에 추가 선정돼 글로벌 진출 자금 최대 3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아스트로젠은 국내임상 3상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전국 11개 종합병원과 신약승인 마지막 단계를 넘어서기 위한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 신약 출시에 가장 근접하고 있어 환자 가족과 의료계에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중기부의 신규사업인 업력 10년 이하 10대 첨단 미래산업 분야*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닥터테일, 씨티셀즈, ㈜유엔디, ㈜지오로봇이 선정돼 사업화 자금 최대 6억 원, 연구개발 최대 6억 원 등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 10대 첨단 미래산업 :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인공지능(AI),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


② CES 2024 혁신상 6개사 8건 수상

’24년 1월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4(세계최대가전․정보기술전시회)에 대구광역시의 지원을 받은 6개사가 8건*의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 수상분야 : 디지털 헬스케어 3, 모바일디바이스&액세서리 1, 접근성&노화기술 1, 로보틱스 1, 스마트시티 1, 인류안보 1

수상기업 중 최근 대구로 본사를 이전한 ‘모빈(대표 최진)’은 장애물 극복 자율주행 로봇 솔루션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주)현대자동차에서 스핀오프한 로보틱스 분야 기업으로 중기부 창업 경연 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본선에 진출하는 등 전국적으로 촉망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편 대구광역시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및 KOTRA와 연계해 ‘CES 2024 한국통합관’에 지역 스타트업 4개사*의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 참가기업 : ㈜식파마(빅데이터 활용 외식업 고객관리), ㈜씨위드(배양육), ㈜엠디에이(시각 인공지능(AI)개발), ㈜마이크로발란스(미생물 제제 및 환경분석)


③ 세계 최대 벤처투자사 PNP 연계 사업 강화

대구광역시는 지난 4월에 동대구벤처밸리에 지사를 개소한 PNP와 협업을 통해 지역 유망기업 7개사를 대상으로 멘토링, IR 코칭 등의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추진해 ㈜씨위드, ㈜닥터테일, ㈜뷰전 등 5개사가 ‘실리콘밸리 기업박람회(12.5.~12.7.)’에 참가했으며, Primer Sazze 파트너스, Kairos 벤처스 등 글로벌 투자사의 투자 관련 후속 협의일정을 제안받아 내년에 투자유치가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구광역시와 PNP의 지원을 통해 ㈜뷰전(스마트필름), ㈜아임시스템(혈관로봇)은 미국 현지법인 설립을 완료했으며, ㈜휴네이트(배터리), ㈜캐스트(수처리살균)는 미국 현지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지식재산권 확보가 취약한 벤처․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과 관련해 총 693건, 비대면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글로벌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 19개사, 아마존닷컴 13개사의 입점도 지원하는 등 지역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산업재산권 확보를 함께 다질 수 있는 정책을 추진했다.

2024년에는 글로벌 기업박람회 참가기업을 10개사로 확대 선발해 지역 스타트업의 해외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 청년, 여성, 중장년 등 모든 연령대를 아우르는 창업기업별 세분화된 맞춤형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유망기업 선정 및 글로벌 진출 사례를 지속적으로 증가시켜 창업하기 좋은 도시 대구의 위상 제고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대구 미래 50년 경제성장의 주축이 되도록 창업 전주기 맞춤형 지원체계를 더욱더 촘촘히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2023-12-26
조회수 : 조회수 : 333
담당부서
창업벤처혁신과
전화번호
053-803-3527
담당자
전범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