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시의 ‘당 줄이기 사업’을 아시나요?
‘맛’을 유지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27% 저당 음료 제시
  대구시가 6월부터 시작한 ‘외식업소 당 줄이기 사업’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한 당 선택 Low Menu 포스터


대구시는 시민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부터 외식업소 나트륨 줄이기 사업을 시 자체 사업으로 추진해 지자체 전국 평가에서 각종 상을 휩쓰는 등 건강한 외식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는 고혈압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인 ‘당’을 다음 저감 목표로 정해 시민건강 지키기에 나섰다.

올해 6월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민·관·학 공동으로 사업을 계획해 대구과학대학교 식품영양학부, 지역의 유망 커피·음료 프랜차이즈 업체 몬스터커피와 함께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어떻게 하면 맛을 유지하면서 당을 줄일 수 있을까?’라는 공동의 고민을 해결하고자 레시피 개발에 착수해 기존의 음료보다 최대 27% 당을 줄인 저당 메뉴 6개를 출시해 현재 판매 중이다.
  ※ 저당메뉴 : 레몬에이드, 아이슈페너, 토마토주스,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8월 말 기준, 저당 음료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저당 메뉴에 대한 선호도는 커피, 카페라떼, 카푸치노에 저당 시럽 추가 형태가 높게 나타났으며 아인슈페너의 경우 기존 구매량 대비 약 15%가 저당 시럽을 첨가한 아인슈페너를 구매하는 등, 저당 메뉴를 8월 한 달에만 총 2,300여 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등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시는 사업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대시민 홍보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로 시민들의 ‘당’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시민들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8월 당줄이기 ‘로우챌린지로 SNS 소문내기’ 이벤트를 통해 20여 명을 선정해 쿠폰 발송을 진행했으며 8월, 9월, 10월 매달 ‘건강한 당 선택! 로우메뉴 먹고 SNS인증하기’ 이벤트로 매월 15명을 추천해 [몬스터 KIT]를 증정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몬스터 커피 현장 방문해 로우메뉴를 주문 후 찍은 인증샷과 필수 해시태그(#몬스터커피 #로우챌린지 #당줄이기)를 올리면 된다.

건강한 당 선택 Low Challenge 포스터


저당 음료를 접한 한 시민은 “당을 줄인 음료라 해서 맛이 없을 줄 알았는데 기존의 음료와 차이가 없었다. 앞으로 계속해 저당 음료를 이용할 계획이다”며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저당음료의 당도 확인, 현장 컨설팅 등 지속적인 유지 및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사업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김흥준 대구시 위생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은 외식업소의 위생과 안전 중심에서 건강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열 것”이라며 “내년에는 참여 업체를 추가로 모집해, 좀 더 많은 곳에서 저당 음료를 구매할 수 있게끔 만들어 대구를 명실상부한 건강외식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2022-09-26
조회수 : 조회수 : 628
담당부서
위생정책과
전화번호
053-803-4123
담당자
최상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