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한방의 중심, 대구 약령시가 온다! 대구약령시 한방백화점 “국내 최고(最古) 한방문화를 쇼핑하고 가세요~”
5. 5.(금) ~ 5. 7.(일), 3일간 대구약령시 일대
  대한민국 대표 한방문화축제인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5월 5일(금)부터 5월 7일(일)까지 대구 약전골목 일원에서 펼쳐진다.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포스터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중구가 주최하고 (사)약령시보존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개장 365주년을 맞아 ‘한방의 중심, 대구 약령시가 온다! 대구약령시 한방백화점’을 주제로 긴 역사를 이어 온 다양한 한방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축제로 구성했다.

5월 5일(금) 오전 11시 약령시 동편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비는 ‘고유제’를 시작으로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개막식이 5월 5일(금) 오후 2시에 펼쳐진다. 365년 약령시의 전통과 역사를 재현한 심약관 퍼레이드와 어지전달식, 한약재진상 퍼포먼스와 함께 특히 전통무가 어우러진 한복 패션 퍼포먼스는 개막식 볼거리의 백미가 될 예정이다.

축제 3일 동안에는 약령시 한방문화를 쇼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7가지 테마관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약령시 동편은 ‘한방명품관’으로 고유제(시민의 건강을 기원하는 제례의식)와 한방장터, 한방홍보관, 약령다방 등 우수한 한방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방의료체험타운 중심으로 꾸려진 ‘한방진료관’에서는 ICT를 접목한 사상체질관, 사상체질쉼터와 함께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한의체험센터를 운영하는 대구광역시한의사회는 추나요법, 한방 다이어트, 여성질환, 소아청소년성장 등 다양한 분야의 건강상담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을 중심으로 꾸려진 ‘한방정원’에서는 야외족욕체험과 버스킹 공연이 펼쳐지며, 교남YMCA 앞에 위치한 ‘한방문화관’에서는 한약재진상 퍼포먼스, 전승기예 경연대회, 약 저울달기, 한방화장품 만들기, 한방 향체험, 약첩싸기, 메타버스 체험, 한방오락실 등 체험형 한방 콘텐츠로 구성된다.

이 밖에 축제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약초동산’, 지역청년상인들이 참여하는 플리마켓 ‘영플라자’가 구성돼 있다.

올해 축제는 한약재진상 퍼포먼스, 전승기예 경연대회, 한복체험 등 약령시의 전통성을 강조한 K-전통문화를 선보이며, 추나요법과 함께 MZ세대를 위한 한방다이어트와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특성화 된 한방진료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어린이날을 포함한 축제 기간 동안 약령시를 방문한 어린이들을 위한 한방오락실과 한방 솜사탕, 가상현실 속 100년 전 대구약령시 여행 및 미션 수행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체험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들이 펼쳐진다.

이 밖에 유튜브 ‘대구한방TV’를 통해 약령시의 우수한 한방상품을 소개하며, 축제 기간 중 약령시 업소 내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 행운권 추첨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5월 축제가 끝난 이후에도 9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약령시한의약박물관 광장에서 버스킹공연, 플리마켓 등 함께 하는 한방 힐링 공간이 될 예정이다.

축제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자세한 사항은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홈페이지(http://www.herbfestival.org)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채널 ‘대구한방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승대 대구광역시 혁신성장실장은 “개장 365주년을 맞이하는 약령시는 역사와 전통이 함께하는 지역 한방문화의 거점이며, 특히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는 2001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문화 관광축제로 선정되어, 우리나라 대표 문화축제로 자리 잡았다”라며,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축제를 통해 다양한 한방문화를 체험하고 약령시의 우수한 상품도 접하면서 우리나라 전통 한방에 대하여 좀 더 친근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핫이슈
2023-05-02
조회수 : 조회수 : 565
담당부서
의료산업과
전화번호
053-803-6452
담당자
박선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