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제약 스마트팩토리 개념설계 완료
2024년까지 건축 완료, 총 200억원 투입 중소벤처기업의 의약품 생산지원 플랫폼 구축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지난 27일 생산시설을 갖추지 못한 국내 기업들의 의약품을 제조해주는 제약스마트팩토리 개념설계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약 스마트 팩토리 조감도〉
제약 스마트 팩토리 조감도


  ○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기반으로 최적의 품질관리를 구현하는 의약품 스마트 생산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2024년까지 총 200억원(국비 140억원, 시비 6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스마트팩토리가 완공되면 중소·벤쳐기업의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지원 플랫폼이 구축될 예정이다.

□ 스마트팩토리는 재단 의약생산센터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며, 미국 FDA·유럽 EMA 기준에 부합되는 수준으로 건설된다.

  ○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이며, 완공시 원료의약품은 최대 200L까지 생산 가능하다.

  ○ 주사제의 경우 기존의 세포독성항암주사제 뿐만 아니라, 일반 액상주사제 완제품까지 생산 가능해진다.

  ○ 또한 융복합의료제품 생산작업실과 의약품 품질관리 시험실도 갖춘다.

  ○ 완공시 스마트 생산시설 보급을 위한 교육시설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 개념설계가 완료됨에 따라 현재 조달청을 통해 실시설계가 공고 중 이다.

□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이번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국내 의약품 생산 제조의 공백없이 채워주는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며 “2024년까지 설계를 통해 완성된 제조공정을 만들어 공공기관으로서의 의약 생산 지원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3-02-01
조회수 : 조회수 : 82
담당부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화번호
053-790-5820
담당자
김신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