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소방, 전통시장 전수 안전점검 통해 72건 조치
시설 미비대상의 경우 연내 조속히 보완 추진
  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정남구)가 지난 11월 1일부터 20일간 지역 전통시장과 도매시장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72건의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고 30일 밝혔다.

〈특별 안전점검〉
특별 안전점검


이번 특별 안전점검은 대형 화재의 재발방지와 화재 발생 시 피해 우려가 높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화재 위험성을 제거하여 서민 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구소방 특별조사팀을 중심으로 건축, 전기, 가스 등 연인원 651명을 투입해 유관기관 합동으로 지역 전통시장 등 121개소에 대해 전수점검을 실시했다.

소방·피난 시설은 물론 노후 전선, 불량가스 배관 등 각 분야별 시설의 유지관리 상태와 정상작동 여부를 살펴본 결과 121개소 중 45개 시장에서 총 72건이 지적되었다.

소방관련 위반사항 47건, 건축 등 위반사항 10건에 대해서는 조치명령과 관계기관 통보로 조속히 보완할 예정이고, 기타 경미한 15건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했다.

이번에는 지적 위주의 점검을 탈피하고 시장 관계자의 화재 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화재안전 컨설팅을 병행 추진하기도 했다. △시장 상인회 간담회 △기동순찰 강화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전통시장『점포 점검의 날』운영 △소방시설 사용법과 긴급 상황 대처 방법 등 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지난 11월 9일 60주년 ‘소방의 날’을 맞이하여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119시민안전봉사단 등 1천4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화재예방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정남구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이번 특별점검이 전통시장 화재 재발 방지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2-11-30
조회수 : 조회수 : 65
담당부서
대구소방안전본부
전화번호
053-350-4172
담당자
김응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