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골관절염 치료를 위한 새로운 기전 발표
케이메디허브, 지역 병원과 협력하여 골관절염 연구로 골관절염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연골세포 CXCR7의 골관절염의 새로운 치료 타겟으로서의 검증 연구”과제의 후속 연구결과가 제1회 아시안 연골 골관절염 컨퍼런스(ACCO)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하였다.

〈케이메디허브 전경〉
케이메디허브 전경


  ○ 본 과제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된 대구광역시 출연 첨복단지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대구 파티마병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전임상센터가 협력하여 수행한 사업이다.

  ○ 관절염은 45세 이상에서 가장 흔한 만성 질환으로 고혈압이나 당뇨병보다 더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또한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성인 활동제한의 원인으로 뇌졸중보다 더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 또한 최근의 고령화 및 비만인구의 증가로 골관절염 유병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의 골관절염 치료법인 약물치료나 수술, 줄기세포 치료 등으로는 근본적인 골관절염 치료가 어려운 상황이다.

□ 본 사업을 통한 대구파티마병원과 케이메디허브 연구진이 골관절염의 보다 근본적인 치료타깃을 밝혀내기 위해 쥐의 무릎 관절에서 얻은 관절연골세포를 이용한 연구로 케모카인 수용체인 CXCR7의 발현과 활성이 염증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 이러한 연구결과는 골관절염 발병과 관련된 새로운 기전을 규명하고 중요한 신규타깃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골관절염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과제는 대구파티마병원 김건우 의학연구소장을 중심으로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이선주 선임연구원과 문희겸 선임연구원이 함께 수행하여 제1회 아시안 연골 골관절염 컨퍼러스에서 수상의 영예까지 안았다.

□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센터는 앞으로도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처럼 가치 있는 의료기술을 위해 연구원과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2-11-22
조회수 : 조회수 : 25
담당부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화번호
053-790-5266
담당자
이선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