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케이메디허브, 윤리적 동물실험환경을 위한 지속적 노력
실험동물의 윤리성을 고려한 비침습적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예정
□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실험동물 건강 모니터링을 통한 실험동물 품질관리의 고도화 추진 계획을 밝혔다.

〈건강 모니터링〉
건강 모니터링


  ○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2015년부터 실험동물의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학·연·병을 대상으로 기술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제실험동물협회(ICLAS) 품질관리프로그램(PEP)에 참여하여 품질검정에 대한 공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 최근 의료·바이오 산업의 발전으로 실험동물의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구의 고도화 및 정밀화 요구로 실험결과의 재현성 및 신뢰성 확보가 중요시되고 있어 실험동물의 건강 모니터링 수요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기존 건강 모니터링의 기술서비스 확대와 더불어 자체연구사업을 통해 실험동물의 사육 환경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 △개별 환기케이지 시스템(IVS system; Individually ventilated cages system)의 배기 먼지(EAD; Exhaust air dust)를 이용한 비침습적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을 2023년 초까지 구축, △건강 모니터링 기술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병원체로 인한 실험동물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비침습적 건강 모니터링은 현행 건강 모니터링 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배기 먼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험동물의 희생을 줄일 수 있어 실험동물의 윤리적 이용에도 부합하다.

□ 양진영 이사장은 “건강 모니터링은 현재 실험동물이 고품질임을 증명하는 유일한 수단인 만큼, 실험동물의 윤리성과 미생물학적 품질관리의 정확성 및 신뢰성을 향상 시켜 실험동물의 건강 모니터링 고도화를 통해 실험동물 고품질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2-10-18
조회수 : 조회수 : 68
담당부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화번호
053-790-5754
담당자
정의숙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