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시설공단, 드론 활용한 도심 식생지수 분석
드론 및 열화상 영상분석으로 온도분포 및 식생지수 모니터링
  대구시설공단(이사장 김호경)은 열화상 분석 전문기업 ㈜에어센스와 협력해 6월 한 달간 경상감영공원 일원의 온도분포와 식생지수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드론 활용한 도심 식생지수 분석〉
드론 활용한 도심 식생지수 분석


□ 첨단장비를 탑재한 드론을 활용해 원격으로 실시된 이번 모니터링과 분석은 7월 폭염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연구에 참여한 대구시설공단과 ㈜에어센스의 직원들은 드론 항공영상을 이용해 경상감영공원 일원의 정규식생지수*의 시각화와 열화상 이미지를 활용한 인근 온도분포를 분석했다.
  * 정규식생지수(Normalized Difference Vegetation Index) : 녹색식물의 반사율이 가지는 특성을 활용해 식생의 활력도 등을 분석하는 지수, -1~1 사이의 값으로 1에 가까울수록 건강한 식생으로 분류 
 
□ 또한 열화상 영상을 활용해 공원 안과 밖의 지표면 복사 에너지를 시각화해 상대적인 온도 차이를 형상화했다.

□ 정규식생지수 산출결과 공원 내 나무는 0.92, 주택가 가로수는 0.47로 가로수 등 소규모 식생에 비해 공원 등 군락을 이루고 있는 식생의 상태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열화상 영상 분석의 경우 같은 대리석 소재의 지표면 온도가 공원 안 33.7℃, 공원 밖 38.0℃으로 도심 속 숲이 약 5℃의 온도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모니터링과 분석을 진행한 공단은 도심 속 관리가 이뤄지는 수준에 따라 식생 상태가 큰 차이를 보이며 건강한 식생일수록 온도저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연구결과를 밝혔다.

□ 대구시설공단 김호경 이사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첨단장비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해 도시기반시설 관리의 인적, 물적 비용 감소에 기여하겠다.”며 “빅데이터 분석으로 식생지도와 열지도를 구축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1-06-30
조회수 : 조회수 : 207
담당부서
기술지원처
전화번호
053-603-1842
담당자
정현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