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대구, AI기반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으로 디지털 제조 성장 견인!
산업부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운영’ 사업에 대구시 선정
  대구시가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전국 12개 스마트그린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공고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대구시는 2025년까지 3년간 총 258억 원(국비 180억 원, 시비 51억 원, 구비(달서) 3억 원, 경북대 24억 원)을 투입해 사업 주관기관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과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구축·운영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본 사업을 통해 대구성서산단 내에 사업수행 거점센터를 설립하고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고성능컴퓨터 등 장비를 구축해, 미래차, 로봇, 지능형기계 등 지역 특화산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제품 설계·해석, 가상검증, 시제품 제작 서비스를 지원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기술보급·확산도 추진한다.

지역 중소·중견 기업들은 대구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활용해 제품을 만들기 전에 제품 개발·제작·성능검증 등 전체 공정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성능 예측 및 검증이 가능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비싼 소프트웨어를 일일이 구매하거나 사설 업체에 의뢰 없이 센터의 지원을 통해 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대구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설계, 해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구성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제조기업에 제품개발, 제조 최적공정, 최적개발 방안을 제시해 자동화 설계·시뮬레이션 기술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서경현 대구시 미래ICT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제조 기업의 제품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돕고,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지역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경쟁력 강화와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대구시 미래전략산업 중에 하나인 ABB*산업을 더욱 육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ABB: AI(인공지능), Blockchain(블록체인), Bigdata(빅데이터)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시정소식
2023-04-03
조회수 : 조회수 : 234
담당부서
AI블록체인과
전화번호
053-803-8811
담당자
권태균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