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소식
  • 컬러풀뉴스
  • 시정소식
대구 공립도서관 100개, 하나의 카드와 아이디로 프리패스
통합도서관 한번 회원 가입으로 공립도서관 100개관 이용
  대구시는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상호대차 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해 2019년 중앙도서관을 포함한 시립도서관 10개관의 도서와 회원정보, 노후 서버 등의 정보자원 통합을 시작으로 2020년 구립 26개관, 작은도서관 64개관의 정보자원 통합을 완료하고, 4일(목)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도서관 통합허브시스템 2단계’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한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대출하고 싶은 책이 집 근처 도서관에 없을 때 다른 도서관에 신청한 뒤 원하는 도서관에서 대출, 반납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번 사업으로 타관 반납 미실시 동구 2개관이 1월부터 참여함에 따라, 대구 전역 공립 공공도서관 어디에서나 도서를 반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작은도서관과의 상호대차 미실시 중인 일부 구·군도 도서관 통합허브시스템 기반을 이용해 서비스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향후 공립도서관 어디서나 도서 반납에 이어 대출도 할 수 있게 된다.

시스템 통합 전 도서관 회원카드로는 가입도서관이 아닌 타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신분증을 소지하고 도서관을 방문해 인증을 받아야 했으나 이번 사업 완료로 통합도서관(https://library.daegu.go.kr)에서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공립도서관 100개관의 종이도서와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업으로 18개 도서관 전산실과 100개관 DB 등 흩어진 정보자원을 하나의 전산실, 하나의 DB로 통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증대와 중복투자 방지로 예산절감 효과도 기대한다. 아울러 행정안전부 시스템과 연계한 대구시민 인증으로 편리하게 회원 가입하고 대구 전역 도서와 평생교육강좌 등 각종 도서관 정보를 온라인 통합도서관 한 곳에서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의 정보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춰 각종 비대면 서비스 제공으로 코로나19로 변화된 독서환경에도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강명숙 대구시 여성청소년교육국장은 “도서관 정보자원 통합으로 언제, 어디서든 지역 편차 없는 도서관 서비스를 통해 정보격차를 줄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1년 3단계 사업은 도서관 열람실 온라인 좌석예약, 지역서점과 연계한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등 위드 코로나시대의 시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독서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교육협력정책관
전화번호 :
053-803-6063
담당자 :
이경애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3,7483,487,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