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1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골드스미스 글로벌디자인 스쿨 운영
스타트업!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와 계명대는 스타트업의 디자인 개선을 위해 영국 디자인 명문대학교인 골드스미스대학*(이하 ‘골드스미스’)의 교수진과 함께하는 글로벌 디자인스쿨을 운영한다.
  * Goldsmiths, University of London : 1891년 설립된 영국의 국립대학교로 세계적인 예술가 데미안허스트, 샘 테일러우드, 스티브 맥퀸 등 배출한 영국 최고의 명문. 디자인학과는 영국내 최고, 세계 대학교 내에서도 상위권

  ○ 8. 13일 오전 10시 대구센터와 골드스미스의 업무협약식을 시작으로 ‘디자인 워크숍’ 등 다양한 과정이 진행된다.

□ 올해 2번째로 운영하는 글로벌 디자인스쿨은 ‘혁신센터’와 지역창업선도대학인 ‘계명대’가 공동주관한다. 프로그램 구성면에서도 지난해에 비해 워크숍 기간 확대, 액셀러레이팅 캠프, 국내외 전시회 참여지원 등 지원사항을 확대하였다.

  ○ 2주간 진행(8.13~24)되는「골드스미스 디자인 워크숍」은 골드스미스 대학만의 고유한 디자인 방법론을 실습하는 과정으로, 골드스미스 교수진 3명과 디자이너 3명이 진행한다.

  ○ 올해 6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14개 팀은 타임라인 기법, 내러티브 기법, 역할극 등 제품 및 서비스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하며 골드스미스 교수진과 디자이너와 함께 자사에 제품에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 워크숍 마지막 날에는 2주간의 과정을 최종 선보이는 성과발표회가 개최된다. 우수 팀에게는 런던디자인페어(9월) 및 서울디자인페스티벌(12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디자인 어워드 참가 및 출품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된다.

□ 혁신센터는 금번「글로벌 디자인스쿨」을 운영하며 대구경북디자인센터, DGIST 등 지역의 다양한 혁신주체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컬 산학연 디자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과정 중에 대구경북디자인센터가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소재은행을 탐방하며 제품에 필요한 소재를 직접 확인하고 관련 정보를 습득한다. 골드스미스의 재료 분야 전문 교수가 함께 동행하여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보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 또한 기술창업 이노베이션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DGIST와의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관련자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DGIST는 이탈리아 명문 예술 디자인 대학인 Libera Accademia di Belle Arti (LABA)화의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 연규황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글로벌 디자인스쿨」은 다양한 대학 및 기관이 참여하여 시너지를 내는 사업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디자인 산학연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타트업이 질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C-LAB육성팀
전화번호 :
053-759-8613
담당자 :
이소라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