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4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안심뉴타운 지장물 철거율 36%, 용지분양 순차적 진행
안심연료단지 지장물 철거와 용지분양 병행, 순조롭게 사업 추진
  연탄가루와 분진으로 주민 건강권이 위협받던 안심 연료단지 일대가 지장물 철거공사와 병행하여 공동주택용지 및 일반상업용지 등 대형필지 용지공급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철거공사 진행 사진〉
쌍용레미콘 철거공사 진행 사진
▲ 쌍용레미콘

태영콘크리트 철거공사 진행 사진
▲ 태영콘크리트


○ 현재 안심뉴타운 도시개발사업은 수용재결 등을 거쳐 민간 토지보상이 100% 이루어졌으며, 지장물 철거공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석면제거 건축물부터 철거를 시작으로 현재 약 36%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 용지공급은 올해 5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상업용지와 공동주택용지는 이미 일부 공급이 완료되었으며 대형 유통상업용지와 준주거용지는 공고 중에 있다.

○ 안심뉴타운에는 총 2천여 가구의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공동주택용지는 4개 블록으로 공급되며, 면적은 4필지 10만㎡에 이른다. 공동주택용지 1블록은 국민임대주택, 2블록은 임대 및 분양주택, 3·4블록은 분양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다. 유통상업용지에는 1필지 4만2천㎡ 규모의 대형 유통판매시설이 유치될 전망이다.

○ 일반상업용지는 57필지 3만㎡ 규모로 조성되며, 주로 제1종 근린생활시설, 제2종 근린생활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단독주택용지는 50여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된다. 준주거용지는 82필지로 조성되며, 사업지 북편에 위치한 문화시설용지에는 1필지 5천㎡ 규모의 문화체험공간 및 집회시설 등이 들어선다. 4만㎡ 규모의 공원 및 녹지 또한 조성돼 안심뉴타운의 환경은 더욱 쾌적하게 개선될 전망이다.

○ 안심뉴타운 주변에는 안일초, 신기중, 반야월초, 안심중, 동부고 등이 학군을 이루고 있다. 또한 대구 외곽을 순환하는 4차 순환도로와 맞닿아 있고, 율하역, 신기역, 반야월역 등 대구철도 1호선과 가까워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금호강변 체육공원, 종합시장, 대형마트, 안심창조밸리 등 문화·생활시설도 인근에 자리 잡고 있어 생활환경이 우수한 편이다.

○ 안심뉴타운은 신서혁신도시 및 동호·율하지구와도 연결되는 시너지 효과를 가진다. 향후 친환경 뉴타운 조성으로 주민 건강권과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안심부도심 기능회복으로 지역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대구시 심임섭 도시기반혁신본부장은 “안심뉴타운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안심연료단지 일원이 쾌적한 친환경 신도시로 재탄생되고 대구 동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용지공급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구도시공사 안심뉴타운 홍보관(053-963-0182~4) 및 보상판매처(053-350-0331~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도시기반총괄과
전화번호 :
053-803-6172
담당자 :
손성민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