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3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전국 최초 식약처 실험동물자원은행 첨복단지에 준공
대구 동구 첨복로 73 / 5. 17.(목) 10:30 준공식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실험동물자원은행』 준공식이 5월 17일(목) 오전 10시30분, 식약처 안전평가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신축건물(동구 첨복로 73, 동내동)에서 개최된다.
 
○ 식약처는 다양한 실험에 사용된 동물의 조직, 장기, 유전물질 등 ‘실험동물 생체자원’을 다른 목적의 연구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험동물자원은행’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번 사업은 연구 종료 후 폐기되는 실험동물을 기탁받아 다른 질병 연구 등에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연구기간을 단축하고 연구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 식약처는 ’16년 9월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내 ‘실험동물센터’ 옆에 실험동물자원은행 착공식을 하였으며, ’17년 12월 완공 후 5월 17일 준공식을 갖게 되었다. 자원보관실과 분양상담실 등을 포함하여 총14실로 지하1층, 지상3층, 3,742㎡ 규모로 건축되었으며, 준공식과 동시에 공식 운영된다.
 
○ 실험동물자원은행은 신약개발 등 식의약품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국산 실험동물 모체 자원의 보존 ▲국내에서 연구자들이 개발한 질환모델동물자원 보존 및 분양 ▲실험동물 생체자원의 수집·보존 ▲필요한 연구자들에게 실험동물자원의 분양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아울러, 대구경북첨복단지내의 한국뇌연구원 등 국책기관 및 의료기업의 의료제품 연구개발을 지원하며, 실험동물자원의 고품질 관리를 위한 실험동물 품질관리센터 건립 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으며, 또한 ’21년도에 대구식약청이 첨복단지내로 이전하면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품의 인허가 지원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준공식에는 이선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을 비롯하여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회의원,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송규호 본부장 등이 참석한다.
 
○ 이선희 식약처 안전평가원장은 “실험동물자원은행을 통하여 동물실험  연구분야에 생명연구자원 공유라는 문화가 정착될 것 이며, 향후 실험동물자원은행이 국가 식의약품 안전에 대한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식약처의 실험동물자원은행이 대구경북첨복단지내의 연구개발 지원 핵심기관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기대한다”며, “앞으로, 대구시는 이미 운영 중인 실험동물센터와 함께 생체자원 거점기관으로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의료허브조성과
전화번호 :
053-803-6425
담당자 :
이정호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