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1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대구에 행복홀씨 널리 퍼지다!
대구시 2개 단체·기관 2017년 「행복홀씨 입양사업」 평가에서 우수단체 선정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7년도「행복홀씨 입양사업」추진실적 평가에서 대구시 ‘대한적십자봉사회 대구서구지구협의회’가 우수단체로 선정되어 최고상인 국무총리상을, ‘대구광역시 수성구’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우수기관 단체 시상〉
(국무총리상 수상) 대한적십자봉사회 대구서구지구협의회
▲ (국무총리상 수상) 대한적십자봉사회 대구서구지구협의회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대구광역시 수성구
▲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대구광역시 수성구


○「행복홀씨 입양사업」이란 공원 및 지역명소 등 일정구간을 주민 및 단체가 입양하여 자율적인 환경정화활동으로 쓰레기 청소와 꽃가꾸기 사업을 통해 민들레 홀씨처럼 ‘행복’의 기운을 세상에 전파해 나가자는 활동사업이다.

○ 행정안전부는 2015년부터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년도 사업 성과 평가를 통해 해당 지역 주민, 자원봉사·시민·청소년단체 등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쓰레기 없는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명예심 및 자긍심 고취로 공동체 의식회복 등을 꾀하고 있다.

○ 이번 평가에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4,248개「행복홀씨 입양사업」입양단체가 참여하여, 3개 지자체 및 17개 단체․개인이 우수로 선정되었다. 선정기준으로는 사업기획, 사업집행, 사업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성과 창출사례 등이 고려되었다.

○ 대구시는 「행복홀씨 입양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사업초기인 2015년 기획단계부터 적극적인 홍보와 추진상 문제점에 대해 다각적이고 실효적인 해결책 제시로 구·군과 각종 단체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에, 2015년 47개 단체 4천781명에서 2017년에는 281개 단체 13,224명으로 참여 범위가 대폭 확대되었다.

○ 이번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대한적십자봉사회 대구서구지구협의회」 는 ‘퀸스로드 분수공원에서 용산초교 교차로’까지 0.12㎢를 입양하여 월 1회 정기적인 청소와 꽃가꾸기 등을 실시하였고, 지역아동과 함께 하는 환경투어 추진, 깨끗한 마을 가꾸기 홍보 등을 적극 실시하였다.

○ 또한, 장관상을 수상한 대구 수성구는 월 1회 클린데이 운영으로 주민 참여 환경정화 활동, 게릴라가드닝 추진으로 쓰레기 무단투기를 사전 예방하였으며, 전봇대 도색사업으로 주택가 환경을 개선하였다.

○ 대구시 강점문 녹색환경국장은 “대구시는 앞으로도 주변 생활환경 개선으로 ‘행복홀씨’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며, “구·군의 협조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자원순환과
전화번호 :
053-803-4237
담당자 :
전은수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