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2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제37회 대구광역시 공예품대전 우수작품 전시
대상: 은입사 자개장식 다기세트(김용석)/ 5.17.~20.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전시
  대구시는 지역 공예작가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우수공예품을 발굴·육성하여 지역 공예산업의 기반을 강화할 목적으로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경북공예협동조합에서 주관한 ‘제37회 대구광역시 공예품대전’ 우수작품 33점에 대하여 전시회를 개최한다.

〈대상 ‘은입사 자개장식 다기세트’〉
은입사 자개장식 다기세트 사진1
은입사 자개장식 다기세트 사진2


○ 대상으로 선정된 도자 분야 김용석의 ‘은입사 자개장식 다기세트’는 뛰어난 예술성과 유구한 역사를 가진 전통공예품 나전칠기를 접목해 만든 독특하고 개성이 강한 작품으로써 바쁜 일상 속에서 따뜻한 차와 함께 여유를 갖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우리 전통 공예의 진수를 엿볼 수 있다.

○ 이 작품은 나무에 자개를 붙여 옻으로 마감하는 보편적인 나전칠기 방법과는 다르게, 도자기에 자개를 접목하여 자개의 화려함과 우리나라 다기의 절제미를 적절히 조화시켰으며 금속느낌 유약을 시유하여 은은한 광을 더했다. 특히 항균작용, 독소검출, 음이온 방출 등의 효능이 있는 은을 접목시켜 웰빙시대에 맞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우리나라 전통 재료와 기법의 절묘한 접목, 심플하면서도 독창성이 풍부한 디자인을 통하여 한국적이고 고전적인 현대인들의 차 문화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 “은입사(銀入絲)”란?
    - 철제용기 등 금속그릇에 은실을 이용하여 문양을 넣는 세공기법으로 중국, 일본에 비해 한국에서 크게 발전하였다.
    - 예리한 끌로 그릇 표면에 문양을 내고 거기에 은실을 대고 두들기는 형태로서 섬세하고 숙련된 기술자만이 가능한 기법이다.

○ 대구시는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5월 17일(목) 11:00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개최하며, 우수작품들은 5월 17일(목)부터 5월 20일(일)까지 4일간 대구문화예술회관 12전시실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 대구시는 동상 이상 입상한 우수공예 작품 생산업체에 대하여는 공예품 개발 의욕을 고취하고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상품화 촉진을 위해 생산장려금을 지원한다. 특선 이상 25개 작품은 오는 8월 광주에서 개최되는 ‘제48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 대구광역시 대표작품으로 출품할 계획이다.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민생경제과
전화번호 :
053-803-4992
담당자 :
한상문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