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2
문화행사
  • 생활정보
  • 문화행사
인간의 어리석음을 들추어 낸 셰익스피어의 명작! 연극 「리어왕」
2017 대구시립극단 제42회 정기공연
인간의 어리석음을 들추어 낸 셰익스피어의 명작! 연극 「리어왕」
  대구시립극단(예술감독 최주환)은 제42회 정기공연으로 오는 9월 22일(금) ~ 23일(토)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백미로 꼽히는 연극 「리어왕」을 공연한다.
 
   「리어왕」은 오만과 독선, 무지, 그리고 통찰력의 결핍으로 인해 빚어지는 불행을 그린 작품으로, ‘효’와 ‘배은背恩’으로 인한 분열을 소재로 삼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되는 「리어왕」은, 대부분의 고전이 그렇듯, 심도 있는 해석과 뛰어난 기량의 배우진, 그리고 엄청난 예산을 요구하는 무대이므로, 쉽게 만나기 힘들었다.
그동안 대구시립극단은 시대를 초월하여 보편적 공감을 이끌어 내는 매력을 가진 고전을 꾸준히 소개해왔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으로는 「베니스의 상인」, 「한여름 밤의 꿈」, 「로미오와 줄리엣」,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제 42회 정기공연작 「리어왕」은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처음으로 대구시립극단 무대에 오르는 명작이다. 대구시립극단은 「리어왕」을 통해 고전의 힘과 대구시립극단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여줄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바냐 외삼촌」, 「유리동물원」,「햄릿: 존재의 방식」등 굵직한 작품을 선보여 온 김미정 극단 구리거울 대표가 연출을 맡았다. 영미희곡을 전공한 영문학자로, 드라마투르거와 평론가로도 활동해 온 김미정 연출가는 작가의 의도와 원작의 메시지를 미니멀한 무대와 섬세한 앙상블에 담아낸 격조 있는 무대로 정평이 나있다. 「리어왕」의 충실한 이해와 깊이 있는 해석을 위해 직접 번역까지 했다.
 
  연극 「리어왕」은 오만함에 눈이 가려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지 못한 어리석음이 초래하는 갈등과 혼란을 다룬 비극이다. ‘사랑을 말로 표현하라’는 어리석은 주문으로 시작된 사랑과 질투, 충성과 배신, 천박한 본성과 고귀한 품성이 처절한 시련과 고통을 거쳐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노정이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따라서 이 공연은 배우의 내면연기가 단연 돋보이는 작품이다. 디테일한 표정과 몸짓 하나하나 놓칠 수 없는 고도의 연기력을 필요로 한다. 배역에 어울리는 이미지 또한 극의 몰입을 극대화시키는 주요 요소이다. 따라서 이번 작품에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캐스팅이었다. 대구시립극단 배우들의 기막힌 배치와 조합에 더해, 객원배우로 오영수 선생을 (리어왕 역)를 섭외함으로써, 「리어왕」호는 비로소 인간탐구의 항해를 떠나게 되었다.
 
  리어왕 역을 맡은 오영수 선생은 독보적 카리스마를 가진 성격배우이다.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50여년을 무대와 함께 한 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원로 연극인이자, 대한민국 연극의 산증인이 할 수 있다. 무대를 지킨 세월만큼 인생의 굴곡이 고스란히 담긴 그의 연기는 관객들에게 묵직한 감동을 안겨준다. 꼿꼿한 자세와 고집스러운 눈매, 우렁찬 발성은 배우 오영수야 말로 경박한 판단에서 비롯된 고통과 혼란 속에서 미치광이가 된 리어왕 역에 적역임을 보여준다. 
 
  미니멀한 무대와 섬세한 조명도 인물들이 가진 내면과 갈등을 부각시켜 온몸으로 느끼는 비극의 절정을 보여줄 것이다. 원작 그대로 3시간에 걸친 대극장 공연이지만, 스피디하고 드라마틱한 전개와 뛰어난 연기 앙상블로 관객들을 숨 쉴 틈 없이 몰아칠 것이다.
  
Synopsis
영국의 노왕 리어는 왕좌에서 물러나 통치권과 국사를 자식들에게 맡기고, 딸들에게 왕국을 나누어주려 한다. 다만,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말로 설명하라는 조건을 내건다. 첫째 딸 거너릴과 둘째 딸 리건은 온갖 미사여구로 기름진 영토를 받지만, 막내 딸 코딜리어의 대답은 하나였다. "없습니다."
이에 분노한 리어는 코딜리어를 추방한다. 아버지의 경솔한 모습을 목격한 거너릴과 리건은 리어를 박대하고, 리어는 결국 모든 것을 잃고 황야로 내쫓기게 되는데....
 
Cast
리어왕 役 오영수 / 어릿광대 役 김수정 / 켄트백작 役 김동찬
거너릴 役 백은숙 / 리건 役 김경선 / 코딜리어 役 김정연
올버니 공작 役 천정락 / 콘월 공작 役 강석호 / 오스왈드 役 박상희
글로스터 백작 役 이동학 / 에드거 役 최우정 / 에드먼드 役 김명일
프랑스왕 役 황승일 / 버건디 공작 役 박찬규 / 신사 役 김재권
하인1 役 김태연 / 하인2 役 이정민 / 하인3 役 최지윤
사자 役 김채이 / 전령 役 김해미
 
☐ 공연개요
 
공 연 명: 연극 「리어왕」
일    시: 2017년 9월 22일(금) ~ 23일(토)
           금요일 오후 7시 30분, 토요일 오후 5시
러닝타임: 200분 (인터미션 포함)
장    소: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주최/주관: 대구시립예술단│대구시립극단
관람등급: 14세 이상 관람가
티켓가격: R석(1층) 15,000원 S석(2층) 12,000원
공연문의: 대구시립극단 053)606-6323, 6344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대구시립예술단
전화번호 :
053-606-6322~3
담당자 :
김남희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동인동1가)     대표안내전화 : (053)120    팩스 : (053)803-2879
Copyright by 1997~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