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핫이슈
  • 대구뉴스
  • 핫이슈
시민건강국, 미래공간개발본부 신설 등 민선7기 후반기 대구시 조직개편
코로나19 사태 계기, 시민의 복지와 보건 안전망 강화
  대구시는 코로나19 위기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상황에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면서, 경제활력 제고와 도시공간구조 혁신을 통한 대구 대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민선7기 후반기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주요 개편내용은
□첫째, 감염병 위기 대응역량 강화 및 시민 건강증진
○ ‘시민건강국’을 신설하여 현 ‘보건복지국’의 ‘보건건강과’를 공공의료 기능을 강화한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 예방·관리 및 상시 대응을 위한 ‘감염병관리과’, 예방중심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과 자살예방 등 정신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건강증진과’로 확대 개편한다.

○ 또한, 신종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감염병 진단검사 역량을 높이기 위해, 보건환경연구원의 ‘보건연구부’를 ‘식의약연구부’와 ‘질병연구부’로 분리하고, 신설하는 질병연구부는 각종 질병조사 및 감염병 진단검사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둘째, 위기가구 발굴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대구형 복지체계 강화
○ 현 보건복지국을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복지국’으로 재편하고,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실업 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기본생활 보장 현실화와 복지사각 계층(쪽방 생활인, 노숙인, 1인가구, 다문화 가정, 외국인근로자 등)의 빈곤·위기상황을 적극 발굴·지원하기 위해 ‘희망복지과’를 신설하여 복지서비스 기능을 강화한다.

□셋째, 경제·고용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경제분야 재편
○ 경제상황에 대한 조사·분석과 경제정책 방향 제시를 위해 경제부시장 직속으로 ‘경제산업분석담당관’을 신설하고,

○ 청년정책을 고용안정 및 일자리창출과 연계하고, 사회적경제가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현 시민행복교육국의 ‘청년정책과’, ‘사회적경제과’를 ‘일자리투자국’으로 조정한다.

□넷째, 공간구조 혁신과 균형발전 추진을 위한 전담기구 신설
○ 도시 공간구조 혁신과 동서남북축의 균형적인 발전 총괄 및 국별 산재해 있는 대형 프로젝트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미래공간개발본부’를 신설하고,

○ 현 시청 및 시청별관(도청) 후적지, 법원·검찰청 등 각종 후적지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민간투자를 촉진하는 ‘도시공간정책과’, 이전이 확정된 신청사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신청사건립과’, 하·폐수 통합지하화와 서대구역세권의 연계개발을 위한 ‘서대구역세권개발과’, 신천과 금호강 등 수변개발을 전담하는 ‘수변공간개발과’를 배치한다.

○ 또한, 현 녹색환경국 공원녹지과를 도시계획 일몰제 시행에 따른 장기미집행 공원의 실효방지 등 도시공원의 체계적인 확보, 민간공원특례사업 추진 등 밀도 있는 공원업무 수행을 위해 도시공원의 계획과 개발을 담당하는 ‘공원조성과’와 도시녹화, 산림자원의 개발과 보전을 담당하는 ‘산림녹지과’로 분리한다.

□다섯째, 기능 유사성과 연계성을 고려한 기구의 통합·재배치
○ 신설·강화되는 조직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선6기부터 운영해 온 ‘시민행복교육국’을 폐지하고, 업무 연관성이 높은 부서에 재배치함으로써 업무 효율화를 기하고,

  - 유아·초중등·대학교육과의 연계강화 및 학교 안과 밖의 청소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미래세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현 여성가족청소년국에 ‘교육협력정책관’을 편제하여 ‘여성청소년교육국’으로 재편하는 한편,

  - ‘시민소통과’와 ‘행복민원과’는 ‘소통민원과’로 통합하여 ‘자치행정국’으로

  - ‘청년정책과’와 ‘사회적경제과’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자리투자국’에 배치한다.

○ 또한, 대시민 서비스 기능이 강한 ‘교통국’은 ‘행정부시장’ 소관으로 조정하고, 상대적으로 개발사업에 민간 참여가 많은 ‘도시재창조국’과 신설되는 ‘미래공간개발본부’는 ‘경제부시장’소관으로 조정하여 도시 공간구조 혁신을 대구형 뉴딜사업으로 이끌어 경기회복과 경제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1국 2과를 통·폐합하고 1국 1본부 8과를 신설함으로써 전체적으로 1본부 6과가 늘어나 대구시 본청 조직은 2실 11국 3본부 89과 체제를 갖추게 된다. 부서 기능조정에 따른 필요 인력은 재배치를 우선으로 하고, 기구 신설에 따른 인력은 기준인건비 범위 내에서 확충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코로나19 위기에 시민의 기본생활 보장과 건강권을 증진하고, 도시 공간구조 혁신, 동서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의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대구 대도약을 위한 기반 구축에 민선7기 후반기 시정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조직개편(안)은 대구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에 대한 시의회 심의·의결(제275회 정례회, 6.15.∼6.30.예정)을 거쳐 7월 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정책기획관
전화번호 :
053-803-2415
담당자 :
김종경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3,2901,497,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