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핫이슈
  • 대구뉴스
  • 핫이슈
제5회 국제 무한상상 생활발명품 경진대회 개최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 속 웨어러블 제작
  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주한)은 ‘우리 생활 속 웨어러블 제작’을 주제로 ‘제5회 국제 무한상상 생활발명품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제5회 국제 무한상상 생활발명품 경진대회 홍보 포스터


  이번 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청소년들이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봄으로써 과학기술의 변화가 우리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깨닫게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무한상상 생활발명품 경진대회는 국립대구과학관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교육청이 후원하는 대회이며, 특별히 올해엔 국내 학생뿐만 아니라 국외 학생을 초청해 국제대회로 진행할 예정이다.

  만 11세~18세까지 학생이라면 3인이 팀을 이뤄 누구나 참가 가능한 이번 대회는 평소 아두이노 기반 코딩 및 3차원 프린터 관련한 경험을 가지고 미래 웨어러블 세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대회는 예선접수와 본선대회로 구분하여 진행되며 예선접수는 10월 7일까지다. 접수방법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개최요강을 다운받아 ‘우리 생활 속에서 도움이 되는 웨어러블 장비’에 대한 아이디어를 작성해 이메일(sjeong@dnsm.or.kr)로 제출하면 된다. 예선 접수한 팀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22팀(66인)이 본선에 진출한다.

  본선대회는 10월 26일(토)부터 27일(일)까지 1박 2일간 국립대구과학관 천지인학당에서 해커톤*형식으로 치러지며, 본선 진출팀은 당일 제시된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현, 프로그램 코딩과 웨어러블 장치를 제작하며 국내‧외 학생들과 함께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 해커톤 :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

  시상부문은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1팀, 최우수상(국립대구과학관장상) 1팀, 우수상(대구광역시장상, 대구광역시교육감상) 2팀, 그 외 장려상 5팀, 특별상 5팀이다.

  전해진 국립대구과학관교육연구실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세계 청소년들이 기발한 아이디어와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를 발명할 수 있다”며 “이번 무한상상 생활발명품 경진대회가 지역을 대표하는 국제대회로 도약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국립대구과학관 교육연구실 정가영 연구원 053)670-6246.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대구과학관
전화번호 :
053-670-6246
담당자 :
정가영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