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0
핫이슈
  • 대구뉴스
  • 핫이슈
대구시·DIP, 유망 융합스포츠콘텐츠 발굴 적극 지원
주요 수요처 발굴 및 연계를 통한 콘텐츠 제작 및 사업화
  대구시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하 DIP)은 오는 29일(금)까지 융합스포츠콘텐츠 발굴 및 우수기업 육성을 위해 ‘ICT 융합스포츠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ICT융합스포츠콘텐츠란 스포츠의 기록경신·경쟁 요소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운동성과 재미요소를 확보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융합스포츠 산업은 I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기술과 스포츠와의 융복합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크린 골프, 스크린 야구 등이 손꼽힌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구시가 지원하고 DIP가 주관하는 ‘ICT융합스포츠콘텐츠개발’ 사업은 2014년 7월부터 현재까지 19건의 과제 발굴을 통하여 융합스포츠 분야 신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사업화 지원에 앞장서왔다.

  ○ 특히, 지난해 사업에서는 6건의 과제 지원을 통하여, 관련 매출 51억원, 고용창출 16명 등의 성과 창출은 물론, ‘해외 진출형 지원’을 통하여 일본, 대만 등 해외 플레이존 3개소를 구축하는 등 해외 시장진출 및 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창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2018년 지원과제〉
ICT 융복합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
▲ ICT 융·복합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

피트니스 목적 실시간 심박 데이터 활용 기기 제작
▲ 피트니스 목적 실시간 심박 데이터 활용 기기 제작


  ○ 이번 공모의 경우, 주요 수요처(피트니스센터, 도심형 플레이존 등) 발굴 및 연계가 가능한 과제 발굴을 통하여 제작된 콘텐츠들을 실제 플레이존이나 수요처에 설치하고 운영하여, 즉각적인 사업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또한, 지역의 융합스포츠콘텐츠 생태계 확산 및 성장기반 조성을 위한 ‘융합스포츠 저변 확대형 지원’을 통해 관련 분야 유망콘텐츠 발굴과 지역 산업 저변확대에도 힘쓸 예정이다. 지역의 풍부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활용하여, 대구가 ICT융합스포츠 산업의 지역 거점으로써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한편, ‘ICT융합스포츠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공모는 DIP 홈페이지(http://www.dip.or.kr)와 국가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http://www.gosims.go.kr)에서 확인 및 신청·접수 가능하며, 사업설명회와 이종 기업 간 협업 프로그램 개최를 통하여 세부내용 설명 및 컨소시엄 희망 기업들의 사전 매칭을 도모할 예정이다.

□ 이상민 대구시 문화콘텐츠과장은 “스크린 스포츠의 범위가 확대되는 등 ICT 기반 실내형 스포츠 시설은 일상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인프라로 급격히 부상하며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 발굴에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문화콘텐츠과
전화번호 :
053-803-3783
담당자 :
도경용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