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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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대구관광 HERO’를 꿈꾸는 대구청년!
관광기획 전문가 양성을 위한 ‘3대 문화 관광아카데미 운영’
  대구시는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3대(신라·가야·유교)문화와 생태자원을 활용한 문화관광상품 기획 등 관광부문의 청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3대 문화 관광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관광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포스터


□ 올해 처음 시행하는 ‘3대 문화 관광아카데미’는 지역관광 균형개발을 목적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과 테마형 관광상품 발굴 등을 목표로 2021년까지 추진하는 3대 문화권 관광진흥사업의 일환이다.

□ ‘3대문화 관광아카데미’는 현시대가 원하는 4차 산업형 관광장인(관광 HERO)을 육성하여 대구 3대문화를 활용한 특화 콘텐츠 발굴과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관광아카데미는 (사)대구관광뷰로(대표 오용수)가 총괄 주관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교육운영을 맡아 진행된다.

  * History(3대 문화 신라·가야·유교 지식 습득)
  * Ecology(지역 생태에 대한 이해 및 지속가능한 철학 이해)
  * Reality(‘진짜’ 삶에 기반한 스토리형 관광상품 기획)
  * Optimism(긍적적인 대구경북의 미래 변화에 대한 확신)

  ○ ‘대구관광 HERO 육성 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적인 관광기획 교육과정에서 한 단계 나아가 현장형 인재 육성을 위한 관광브랜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 이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브랜딩 개념을 관광에 접목한 것으로 기존의 관광기획과정 이수자가 아이디어를 실제 상품으로 구현하며 직면할 수 있는 기술적 한계를 줄여가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번 교육이 단순 지식 전달 목적이 아니라, 교육생 관점에서 새로운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도록 구성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은 관광 분야에 처음 도입되는 사례가 될 것이다.

□ 전체 교육 프로그램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진사례 중심의 관광기획 교육을 바탕으로 브랜딩에 대한 이해와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및 타깃별 마케팅 기법 등에 대한 브랜딩 캠프를 진행한다. 또한, 최종 우수 수료생(3∼5팀)을 선발하여 상품화 및 마케팅 등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팀별 천만원 이내)을 제공할 계획이다.

  ○ 1단계 ‘관광기획 과정’은 5주간(주 2회)의 교육일정으로 운영하며, 대구가 가진 3대문화의 역사와 관광자원에 대한 이해 및 국내외 유사사례를 통한 콘텐츠 기획 이론과 대구·경북 지역의 3대 문화를 중심으로 한 현장체험을 병행할 예정이다.

  ○ 2단계 ‘관광 브랜딩 캠프’는 선진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여 3박 4일간의 합숙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유명 강사진의 브랜딩 강의와 선진지 견학, 벤치마킹 클래스 등으로 알차게 채워질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1∼2단계를 이수한 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심화 컨설팅 및 시제품 제작에 대한 전문가 연계 서비스 제공은 물론 판로 개척과 상품화 투자 유치 피칭 지원 등의 ‘관광상품 인큐베이팅’ 과정을 진행한다.

□ 3대 문화 관광아카데미는 12월 19일 개강을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단계적으로 운영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오는 12월 12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최종 교육대상자 35명은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 세부 커리큘럼 및 지원방법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홈페이지(www.daegu.go.kr) 또는 대구관광뷰로 홈페이지(www.dtb.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대구시 제갈진수 관광과장은 “이번 관광아카데미를 통해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신라·가야·유교 문화와 생태자원을 활용한 문화관광 상품 기획 등 관광부문의 전문가 ‘대구관광 HERO’를 육성하고자 한다”며, “지역 역사문화와 관광에 관심있는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이 주도하는 관광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다양한 커리큘럼을 마련하여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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