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6
핫이슈
  • 대구뉴스
  • 핫이슈
대구 야구의 성지, 시민운동장 야구장!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다!
3월 17일 레전드와 함께 하는 시민운동장 야구장 개장식 개최
  대구시는 최근 리모델링 공사를 마친 시민운동장 야구장의 개장행사를 오는 17일 오전 10시에 대구 시민들과 함께 개최한다.

〈시민운동장 야구장 조감도·현장사진〉


○ 특히 이번 행사는 국내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야구장인 시민운동장 야구장의 역사성과 삼성 라이온즈의 추억들을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대구시민운동장 야구장은 1948년 처음 개장한 이래 7~80년대 대구 고교야구의 전성기와 함께 하였으며, 1982년부터는 삼성라이온즈의 홈구장으로 사용되면서 대구 시민들과 희노애락을 함께 한 대구야구의 성지와 같은 곳이었다.

  - 그러나 지속적인 개보수에도 불구하고 시설노후화로 인해 안전상의 문제점을 노출하였고, 2016년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개장으로 사용빈도가 낮아지면서 서울 동대문야구장, 부산 구덕야구장과 같이 철거설이 대두되기도 했다.

서울동대문야구장 : 1925년 개장, 2008년 3월 철거
부산구덕 야구장 : 1971년 개장, 2018년 2월 철거


○ 하지만 대구시는 시민운동장 야구장이 가진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하여 아마추어 및 사회인야구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민 친화적인 공원형 스포츠시설로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하고 총사업비 33억 5천만 원을 투입하여 2018년 2월에 준공하였다.

  - 이번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서 대구시는 기존의 내·외야 관람석을 철거하고 덕아웃과 불펜을 새로 조성함으로써 선수들의 편의성와 안전성을 개선하는 한편, 야구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잔디산책로를 조성하여 시민들이 생활 체육공간이자 근린공원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비교적 최근에 설치된 전광판, 조명시설, 보호 휀스 등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시민운동장 야구장의 역사성을 유지하는 명분을 살림과 동시에 공식경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실리적인 측면에서 향후 야구장 활용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야구장 내·외부에 설치된 삼성라이온즈 레전드 핸드프린팅, 이승엽 56호 조형물 및 기념품 전시공간 등은 과거 대구 야구의 추억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에 주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 건물 외벽에 설치되는 레전드 핸드프린팅 조형물은 지난해 라이온즈파크에서 진행한 현장투표와 SNS 투표를 통해 선정된 레전드 선수 10명의 핸드프린팅 부조와 사진, 사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레전드 10명 -
장효조, 이만수, 김시진, 류중일, 강기웅, 양준혁, 이승엽, 박한이, 오승환, 박석민


  - 이승엽 선수로부터 기증받은 소장품(7종 37개)을 중심으로 과거 삼성 라이온즈 레전드 선수들의 활약상을 보여주는 1층 전시관과, 외야 산책로에 설치된 이승엽 56호 홈런 기념 조형물은 시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개장식은 시민운동장 야구장이 가진 역사성과 가치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행사”라며, “금년 6월 스쿼시경기장, 12월에 축구전용구장이 준공되면 시민운동장이 도심복합 스포츠타운으로 새롭게 탄생할 것이고, 인근의 삼성상회터,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연계하여 스토리텔링을 구성한다면 새로운 명소로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시민운동장 야구장 개장행사는 이만수, 김시진, 강기웅, 양준혁, 이승엽 선수가 참여하는 ‘팬 사인회’를 시작으로 ‘핸드프린팅 제막식’, ‘야구장 시설 라운딩’, ‘축하공연’, ‘개장 기념 시타 퍼포먼스 및 사회인 야구대회 개막경기’ 순으로 진행된다.

○ 특히, 개장기념 시타 퍼포먼스에는 레전드선수, 야구동호인, 아마추어 선수 등이 함께 참여하여 시민운동장 야구장 개장의 의미를 되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1유형: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체육진흥과
전화번호 :
053-803-3824
담당자 :
임종갑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전화번호 : 053)120
©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