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9
핫이슈
  • 대구뉴스
  • 핫이슈
대구시, 지자체 최초 신속지진대응 체계 구축
5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신속지진대응체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업무협약 체결
  대구시는 5일 오전 11시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신속지진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신속지진대응체계’는 국내지진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신중호, 이하 연구원)의 지진조기경보기술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대구시에 도입하고 대구 지역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자료를 수집하는 중앙서버 및 자체 지진분석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지진감시 체계를 가동하는 등 지진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 지진가속도계측기 : 설치완료 11개소, 설치 예정 1개소(시청, ‘17하반기)
 
○ 이를 위해 대구시는 연구원이 개발 중인 조기기경보기술의 시험 적용을 위한 양 기관 간 네트워크 연계 및 제반시설을 지원하고 유지‧관리하며 수집된 지진 자료를 연구원에 실시간 제공하고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연구원은 개발 중인 조기경보기술을 대구시에 우선 적용하고 대구시의 신속 지진 대응에 필요한 기술자문을 지원한다.
○ 이번에 도입되는 지진조기경보 기술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역 지진방재를 위해 연구·개발 중인『현장경보 체계가 강화된 하이브리드 지진조기경보 기술』로 지진 발생 통보중심(기상청)의 외부지향경보(Out-ward warning)방식과 달리 내부지향경보(In-ward warning) 방식을 활용해 시설물 방재를 목적으로 한다.

시설물 방재 목적 지향으로 내부지향경보 방식을 통한 국가기간시설 지진 대응 지원  


○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구시는 주요 5개 도시(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중 대규모 지진의 발생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 현재 지역의 주요 시설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측소 자료는 행정안전부를 통해 가공되어 전달받고 있으나 전국 단위의 자료를 동시에 처리하다 보니 재난발생 즉시 이루어져야 하는 방재업무의 특성에 비해 다소 시간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
 
 - 또, 지진 관측 책임기관인 기상청이 지진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진도정보는 대구시의 지진가속도계측자료를 사용하지 않아 방재 담당자와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에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자체 지진분석 시스템 도입으로 향후 대구시는 지진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기상청의 지진 발생 통보와 동시에 분석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피해 예측과 우선 지원 지역 선정 등이 용이해 재난발생 골든타임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번 업무협약에 앞서 대구시는 작년 경주에서 발생한 ‘9.12지진’이후 ‘지진방재 5개년 종합대책’을 발표했으며, 권영진 시장은 시민 안전을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2045년까지로 제시한 공공시설물 대상 내진보강 사업을 20년 앞당긴 2025년까지 마무리하도록 지시했다.
 
- 이에 대구시는 지진발생 행동매뉴얼 정비, 지진대피소 정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조기 마무리 등 다양하고 실효성 높은 정책을 내놓고 진행 중에 있으며, 올해 3월에는 지진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대비를 위하여 지진전문관을 채용해 맞춤형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 이 밖에도 대구시는 지진관측 공백지역을 보완하기 위해, 대구시에서 운영하는 지진가속도계측소를 현재 11개에서 추가로 늘리고,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의 빠른 전파와 대응 방법 전달을 위한 통합재난 알림시스템 구축 등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진안전지대라고 생각했던 대한민국이 ‘9.12지진’을 경험하면서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으며 특히 최근 연구결과에서 대구시의 대규모 지진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발표됨에 따라 이번에 도입하는 자체분석 시스템 등을 통해 지진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자연재난과
전화번호 :
053-803-4554
담당자 :
한선명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동인동1가)     대표안내전화 : (053)120    팩스 : (053)803-2879
Copyright by 1997~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의 모든 사진 및 영상물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