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3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대구시, 전국 지방공기업 평가에서‘우수’성과
대구도시공사 전국 1위(3년 연속 ‘가’등급 선정) 및 상·하수도 전국 최우수 평가
  대구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343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6년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 대구시 산하 7개 공기업 중 전국 1위를 한 도시공사(3년 연속 ‘가’등급) 및 상·하수도 분야를 비롯한 4개 기관은 매우 우수한 경영평가 결과를 거뒀으며, ‘라’, ‘마’ 등급은 없었다.
 
○ 특히, 이번 실적평가에서 전국 1위에 2개 기관, 전국 2위에 2개 기관이 선정되고 일부 공기업은 순위가 하락하였으나 전부 ‘다’등급(80점이상)  이상의 성적을 기록해 대구시 산하 공기업의 운영 실적이 전국 상위권임이 입증됐다.
 
○ 대구도시공사의 경우 당해연도 매각실적 91.69% 달성을 통해 매출액 7,166억 원, 당기순이익 1,204억 원 달성과 낮은 부채비율 유지(93.7%, 전년대비 50.4%감소)로 지방공기업 최고수준의 재정건정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승객수송인원의 전년대비 2.9% 증가, 안전사고(장애) 최소화(3년평균 4.53건 → 2건), 3호선 성공적 안착, NCSI* 9년 연속 1위, 재난관리 우수기관 선정 등이 높이 평가받았다.
*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국가고객만족도)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 인지품질, 인지가치, 종합만족,   고객불평률, 고객충성도, 고객유지율 등을 기준으로 측정
 
○ 상수도특별회계는 2016년도 9.8%의 요금인상에 따라 요금현실화율(83.35%→93.24%)을 높였으며, 원가절감을 통한 영업수지개선(95.9%→107.4%) 등으로 ‘가’등급(2위/8개)의 최상위 기관으로 선정 됐다.
 
○ 하수도특별회계는 지방채 전액 상환에 따른 부채감소(2,236억원→2,202억원), 당기순손실 감소(41억원→23억원)에 따른 재무구조개선과 고객만족도 점수의 향상으로 ‘나’등급(1위/7개)의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 대구시설공단은 사업수익, 1인당 관리실적(인건비대비 효율적 관리)은양호한 성적을 기록하였으나 대행사업비 절감율 하락 및 고객 만족도 점수의 저조로 순위가 하락했다.
 
○ 대구환경공단은 전반적인 점수는 양호했으나 신천 하수종말처리장  안전사고에 따른 사망자 발생으로 부진한 점수를 기록했다.
 
○ 대구시 김종근 예산담당관은 “이번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공기업은 시민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갈 것이며, 저조한 결과를 얻은 공기업은 경영효율성 증대 방안과 안전사고 예방 대책 등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예산담당관
전화번호 :
053-803-2483
담당자 :
임성빈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동인동1가)     대표안내전화 : (053)120    팩스 : (053)803-2879
Copyright by 1997~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의 모든 사진 및 영상물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