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4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대구시, 수도계량기 원격 검침 시대 열었다!
가창면 전역 IoT전용망 이용한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 완료, 스마트 행복시티 조성 일환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달성군 가창면 전역에 IoT전용망을 이용한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시대를 열었다.
 
○ 이번 사업은 기존 기계식 계량기를 디지털식 계량기로 교체하고 무선 통신 단말기를 설치해,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인 SK텔레콤의 로라(LoRa)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검침 값을 전송받아 수도요금을 부과하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시스템 구성도  
<시스템 구성도>

○ ‘스마트행복시티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번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사업의 시행으로 검침원 방문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옥내누수를 자동으로 점검하여 알려 주는 등 시민들에게 여러 가지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대구시는 기대한다.
 
○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시스템에 적용된 저전력 IoT 기술 통신망은 상대적으로 통신비가 저렴하며, 시 외곽의 외딴 집이나 공장 등 검침이 어려운 장소에도 1개소 씩 선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어 향후에 적용대상을 확대하기 편리하다.
 
○ 본부는 8월부터 내년 7월까지 1년간 원격 검침을 시범 운영할 예정인데 검침원의 방문 검침을 병행하여 현장 확인을 통한 데이터 값과 원격검침 값을 비교하고 통신장애나 계기 고장 등의 미비점도 살펴볼 계획이다. 향후 원격검침 확대는 비용·편익분석 결과를 보고 결정할 방침이다.
 
○ 대구시 김문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상수도사업이 시작된 이후 100년간 기계식 계량기로 사용량을 측정하여 요금을 부과해 왔으나, 최근 낮 시간 빈집 증가로 검침할 수 없는 경우가 크게 늘어 방문 검침에 애로가 많았다”며, “이번 스마트 검침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요금부과와 시민편의를 제공 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상수도사업본부
전화번호 :
053-670-2152
담당자 :
김성력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동인동1가)     대표안내전화 : (053)120    팩스 : (053)803-2879
Copyright by 1997~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의 모든 사진 및 영상물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