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3
시정소식
  • 대구뉴스
  • 시정소식
대구시, 매주 목요일 민생현장 속으로 뛰어든다!
전통시장 ․ 골목상권 상인 및 시민 애로 해소를 위한「민생현장 상담실」운영

  대구시는 ‘민생과 함께하는 현장행정 구현’을 민선 6기 후반기 민생경제 정책 추진 방향으로 잡고, 이의 일환으로 매주 목요일 전문 상담위원들이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등을 직접 찾아 소상공인들과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해주는「민생현장 상담실」을 운영한다.
 
○ 상담실의 공식 운영을 선포할 발대식은 13일(목) 오후 2시, 권영진 대구시장, 최광교 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 장상수 경제환경위원회 위원, 김영오 대구시상인연합회장, 장경훈 칠성종합시장상가연합회장, 전통시장 상인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칠성시장에서 개최된다. 칠성시장은 권영진 시장이 취임 직후인 지난 '14년, 첫번째로「민생현장 소통시장실」을 열어 대구시와 칠성시장 상가연합회, 건물주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식자재마트 진입을 막은바 있는 매우 의미가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 발대식에서는 전문상담위원으로 위촉된 24명의 위원을 대표해 송종호 경북대 교수 등 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이후 전문상담위원과 북대구세무서 납세2과 주무관이 오후 5시까지 현장에서 법률, 세무, 노무, 경영, 시설 등 전문 상담을 시작으로 향후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 상담실은 정례적으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전통시장, 골목상권, 지하상가 등 상권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개최되며, 상담은 법률․임대차계약․세무․고용 및 노동․지적재산권과 같은 전문분야를 비롯해 홍보마케팅․상품개발․디자인 등 경영선진화 분야와 시설현대화, 협동조합․사회적기업 설립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 대구시가 이렇게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우선적으로 찾는 이유는 상인들의 고령화 현상과 바쁜 일상, 1인 점포 운영 등으로 상담이나 자문이 필요한데도 가게를 비우기 힘든 상황을 고려해 직접 전문 상담위원이 이들을 찾아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 개인이나 단체가 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951-6660)에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해당지역을 방문할 예정이며 소상공인은 물론 대구시민 모두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전통시장이 현대화되고, 특성화되면서 임대료 상승을 비롯해 각종 법률 및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지만 상인들의 여건 상 전문상담으로 이어지기가 힘든 면이 많다”면서 “이번「민생현장 상담실」운영을 통해 그동안 겪고 있던 고충과 상인간 갈등이 해소되고, 상생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민생경제과
전화번호 :
053-803-3222
담당자 :
하경구

(41911)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동인동1가)     대표안내전화 : (053)120    팩스 : (053)803-2879
Copyright by 1997~2015 Daegu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의 모든 사진 및 영상물은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